중고차구입 유의사항, ‘중고차 호조 속 불법 업체 성행’

머니투데이 더리더 최정면 기자입력 : 2018.02.12 00:00


중고차전액할부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당장 경제적 여건이 충분하지 않아도 할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는 중고차 구매가 가능하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꼼꼼히 따져야 할 사항은 존재한다.

현재 제1금융권에서 마련한 중고차 할부는 저렴한 금리에 금융상품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을 가지고 있는 저신용자들이 할부를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실질적으로 혜택을 받기 어렵다. 

이 같은 허점을 이용, 몇몇 중고자동차업체들은 저신용등급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높은 금리를 적용, 피해를 입히고 있다. 저신용자인 소비자는 이를 인지하면서도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자동차를 구매할 수밖에 없다.

허위매물없는중고차사이트 AS조은카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이 호조를 보이고 있지만 아직도 미끼 매물 및 저신용자 중고자동차할부 거래 시 고금리 문제 등 소비자 피해 사례가 발생하는 만큼 사전에 충분히 업체를 검토 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어 그는 “딜러가 제시하는 할부 이자가 적당한지 파악해야 한다. 만약 이자가 너무 높게 적용됐을 경우 추후에 경제적인 손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같은 소비자들의 피해를 막고자 실매물중고차매매사이트 AS조은카에서는 저신용으로 인해 중고차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을 위해 저신용자 전액할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개인회생중고차할부, 신용회복중고차할부, 7,8,9등급 중고차할부를 제공하고 있다. 

정직한 매매사이트 AS조은카 김태현 대표는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용이하도록 가격, 시세, 견적 등 거래에 필요한 모든 사항들을 간단하고 명료한 절차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며, “중고차 매입은 모든 매물을 직접 방문해 중고자동차매입과 중고자동차매매를 이루고 있다”고 전했다.

중고차 등록은 수원, 부산, 인천, 원주, 안산 등이 등록이 많으며 중고차 매매단지가 없는 지방 운전자의 이용률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S조은카의 직거래장터 시세검색 내차팔기 내중고차시세표 체크 등의 모든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