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 "지방자치도 '사람이 먼저'다"

지방공무원 역량강화 통해 국정수행 지원과 지역상생 발전 이끌 것

머니투데이 더리더 편승민 기자 입력 : 2018.12.13 08:57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전경/사진=자치인재원 제공
‘사람이 먼저다.’ 이 말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운영 철학이자 정부 정책의 기본 모토다. 사람을 가장 중요시 하는 정부의 기치는 국가 행정을 담당하는 사람에 대한 교육에도 적용되고 있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지방자치단체 공무원들의 교육을 책임지는 ‘지방공무원 학교’다. 전주완주 혁신도시에 위치해 있는 이곳은 ‘교육을 통해 지방자치 핵심인(人)재를 길러낸 다’는 목표를 말해주듯 건물도 사람 인(人) 모양이다.

지난 8월부터 새롭게 부임한 박민 지방 자치인재개발원 원장은 “지자체의 모든 정책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사람이 지방공무원들이다. 자치분권, 국가균형발전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지방공무원이라는 ‘사람’ 에 대한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광역시 행정부시장, 행정안전부 과장 등을 지낸 박 원장은 오랜 행정 경험을 갖고 있는 행정의 달인이다. 그는 “새로운 수장으로서 저의 역할은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지방의 행정을 책임지는 공무원들에 대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이하 자치인재원)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 해주시기 바란다
▶자치인재원으로 명칭이 바뀐 게 작년 연말 이다. 이전에는 지방행정연수원이라는 명칭으로 이어져왔다. 자치인재원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실·국장, 시군구 단체장 등 지역 현장에서 중요 정책을 판단하는 주요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양성을 책임지는 교육 기관이다. 교육을 통해 정부의 국정철학과 국정과제를 공유·전파함으로써 지자체가 성공적인 정부 운영을 지원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동시에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선도할 지방핵심인재를 양성해야 하는 막중한 임무를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국정과제 교육을 운영하며, 자치 분권을 선도할 지자체 핵심간부 양성을 위해 직위별 맞춤형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수요자 중심 교육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리더 과정, 지역전문가 양성과정 등을 통해 지방의 국제화 역량 강화에도 일조하고 있다. 외국 공무원 초청 연수를 통해 행정 한류의 지속적인 확산도 노력하고 있다.

-자치인재원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하다
▶자치인재원은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을 통해 총 250여 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15만8000여 명의 지방핵심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60여 개 과정이 진행되는 집합교육은 크게 장기교육, 기본교육, 시책·전문교육, 외국공무원 교육과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각 지자체에서 사무관으로 승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치인재원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앞선 행정 경험을 전수하는 외국공무원 교육도 있어 몽골, 아프리카 등 개도국 중심에서 ‘신남방·신북방 정책’ 기조에 맞춰 아세안 국가 및 중앙아시아 국가로 확대·다양화하고 있다. 또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지방의회 의원, 지역 시민단체 회원 등이 참여하는 워크숍이나 포럼 등을 열어 자치인재원의 역할과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에 따라 교육 방향도 달라질 것 같다. 문재인 정부 2년 차, 인재양성의 최우선 목표는 무엇인가
▶정부 출범 2년 차인 지금은 정부 운영 핵심 과제들이 하나하나 구체화되면서 핵심과 제별 체감 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해야 하는 시기다. 이런 실천전략과 함께 이를 직접 수행할 인재의 육성이 매우 중요하다.
국정운영 실행력 확보를 위해 국정과제 교육을 대폭 강화했으며, 5대 국정지표별로 (국민이 주인인 정부, 더불어 잘사는 경제,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소관 위원회와 협업을 통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그리고 국정목표 실천 우수 사례를 발굴해 현장 교육과정에 도입해나가고 있다.
자치인재원은 50여 년의 교육 노하우를 기반으로 지방공무원 역량 강화와 이를 통한 국정운영 지원, 그리고 개방과 협력을 통한 지역 상생 발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자치인재원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교류에 힘쓰고 있다. 상생을 위한 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이곳 완주에 전북혁신도시가 만들어지고 제1호로 입주한 국가 기관이 자치인재원이다. 현재는 농촌진흥청, 국민연금 등 8~9개 기관이 이전한 상태다. 자치인재원은 지역 상생 발전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지역 상생 7대 과제를 선정해서 추진하고 있는데 구내식당 내 로컬푸드 활용, 지역상권 활성화 지원, 지역업체 우선계약, 지역 우수사례 체험·실습 활성화, 소외계층 후원 및 나눔활동, 자치인재원 시설 개방, 지역 유관기관과 협력 등이다. 자치인재원에 6주 이상 체류하는 교육생이 연간 8천여 명에 이르기 때문에 그들을 통해 일어나는 경제적 효과가 약 60억원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혁신도시 시즌2 전략에 맞춰 ‘新지역 성장 거점화’를 위해 지역기관과 적극 협력 하고 있다. 6개 지역대학교와 협약하여 지역대학생을 위한 오픈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어 강좌를 오픈하고 있다. 앞으로도 자치 인재원은 혁신도시를 넘어 지역사회가 발전하는 데 동행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들의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목소리가 높다. 자치인재원의 역할이 중요할것 같은데
▶지방분권은 중앙 주도의 국가운영 방식에서 지방자치단체에 제대로 된 권한과 책임을 나눠준다는 데 의미가 있는 만큼 지자체 에서 각종 정책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지방 공무원들의 역량 강화가 매우 중요하다.
자치인재원은 교육과정 개편 등을 통해 자치분권에 걸맞은 역량을 지닌 지자체 간부 양성에 나서고 있다. 먼저 직급 중심에서 직위 중심으로 역량 교육과정을 개편했으며, 강의 위주 교육에서 참여형 학습으로 전환하여 교육생 개개인이 현안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하도록 했다. 성숙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 임기 첫해를 맞는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단체장 비전포럼’, ‘지방의회 아카데미’를 운영 하는 등 자치단체 최고 리더와 교감을 통해 국정운영 방향을 공유했다.
특히 자치인재원은 범정부적으로 추진된 지역균형발전 정책에 따라 혁신도시로 이전한 만큼 지역과 공동발전을 위한 시책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단순히 물리적 이동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 창출에 그치지 않고 지역사회와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체감할 수 있는 지역 상생 발전을 이뤄나가겠다.

-지자체들의 가장 큰 고민은 저출산·고령화다. 자치인재원에 이 문제를 대응하기 위한 교육과정도 있다고 알고 있는데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감소는 이제 더이상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심각한 문제다. 특히 수도권 지역 이외의 지자체들은 인구 유출과 맞물려 거듭되는 악순환에 빠져 최종적으로는 지방 소멸을 불러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자치인재원은 중앙·지방 간 교육플랫폼과 지방핵심인재 양성기관이라는 두 가지 역할을 통해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하고 있다. 2017년에는 범정부 협업을 통해 ‘저출산 인구문제 대응’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지자체 시범운영으로 문제점을 보완해 자치 인재원 자체과정을 운영하고 시·도 보급을 추진했다.
올해는 지방고위간부들 교육과정에 분임 연구 주제로 ‘인구절벽 해소’를 제시하여 지방 토론과 학습을 진행하고, '내 삶을 책임지는 국가 정책과정’ 시책교육을 통해 현장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다. 내년에는 5급 이상 장기과정에 인구절벽 해소를 연구과제로 부여하여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해나가려고 한다. 저출산·고령화 문제가 연구와 토론으로 단기간에 해결할 수 있는 현상은 아니지만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해야 된다는 인식을 지속적으로 심어주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본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의 모습도 변화하고 있다. 새롭게 시도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있다면
▶4차 산업혁명은 일상의 모습부터 미래 성장 동력까지 우리 사회 모든 부분을 변화시킬 거라고 기대하고 있다. 정부 또한 다양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교육과 정을 혁신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그에 기반을 둔 혁신성장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은 핵심내용을 적절하게 공유·전파하는 본래 기능을 수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상호협력을 통한 문제해결 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방식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과를 모든 교육과정에 편성하고 있다. 아울러, 강의실에서 이뤄지는 일방적인 교육 이외에도 현장방문, 주제연구, 발표 및 토의 등 참여·토론형 학습의 비중을 점차 늘려감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협업의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마이크로러닝’ 등 첨단 교육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사회 변화 트렌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해나가고 있다.
*마이크로러닝: 학습자가 필요한 한 가지 정보만 짧은 순간에 바로 전달하는 방식. 멀티태스킹과 디지털에 친숙한 세대가 선호하는 ‘짧지만 강렬한 콘텐츠’를 통해 교육하는 방법.

-좋은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교육생과의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어떤 방식으로 소통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것인가
 
▶자치인재원은 교육 서비스 공급자이고 교육생들은 그 수요자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원은 우수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편안하고 안락한 학습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고객인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해야 할 책무가 있다. 때문에 모든 교육과정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만족도를 측정하고 개별적으로 표출된 요구와 불만 사항에 대해서도 개선방안을 강구함으로써 공식적인 소통 방안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이러한 공식적인 소통 외에도 장기교육과정 임원진들과 저녁 식사 등을 이용해 격없는 대화의 자리를 가지며, 교육생들의 요구에 늘 귀를 열어놓고 있다. 또한 오랜 공직생활 속에 다져온 각계 각층 지인들과의 만남을 통해서도 자치인재원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늘 소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지방핵심인재라고 생각 하며,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계획은
▶자치인재원은 지방핵심인재로 ‘헌신적 인재, 청렴한 인재, 창의적 인재, 유능한 인재, 글로벌 인재’의 다섯 가지 인재상을 제시하고 있다. 모든 지방공무원이 헌신과 청렴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유능한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도록 지원하는 것이 인재원의 목표다. 이제 12월은 모든 기관이 연간 업무 계획 수립으로 분주한 나날을 보내게 되며, 지방인재원의 연간 업무계획은 바로 ‘핵심 인재 양성’이다. 기본과정, 장기과정, 전문 과정으로 대별되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의 틀을 유지하면서, 지금까지 언급한 시대적 변화와 새롭게 요구되는 ‘포용과 혁신’을 담아내는 것이 주요 과제가 될 것이라 생각한 다. 지방공무원들이 그러한 흐름 속에 고립 되지 않고 혁신을 주도해나갈 인재가 되도록 끊임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원장으로서 인재원이 잘 운영되면서 이곳에 왔던 교육생들이 하나라도 더 배워서 앞으로 공직생활에 도움이 되겠다고 느끼게 된다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치 인재원의 주요 고객인 지방공무원들이 교육을 통해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박재민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원장

1965년생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 석사
시카고대학교대학원 정책학 석사
중앙인사위원회 성과후생국 직무분석과 과장
행정안전부 인사실 인사정책관실 임용관리과 과장
행정안전부 지방재정세제국 교부세과 과장
법무부 국적통합정책단 단장
서울특별시청 재무국 국장
행정자치부 인사기획관
부산광역시 행정부시장



▶본 기사는 입법국정전문지 더리더(the Leader) 12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carriepyu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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