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Exchange Server, 메일 업무 환경 최적화에 효과적

머니투데이 더리더 윤우진 기자 입력 : 2019.02.11 14:00
대부분의 비즈니스가 메일 시스템을 통해서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2005년부터 메일 업무를 통한 협업 비중이 전화, 팩스, 화상회의를 넘어섰다. 메일 시스템이 기업 업무에 미치는 중요성에 비해 보안 문제는 취약하다. 랜섬웨어는 물론 산업스파이를 통해 메일 시스템 내의 정보가 손상되거나 유출되는 사례가 빈번하다.


그렇다면 업무 보안성을 위한 메일 시스템 보안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의 Exchange Server 시스템이 그 해법이 될 수 있다. Exchange Server는 지난 1995년 처음 출시된 이래 2000, 2003, 2007, 2010, 2013, 2016에 이어 최근 2019 버전까지 출시됐다.

외부 침입에 대한 보안은 물론 메일 송/수신을 제어하는 규칙을 적용하고 허용 도메인을 설정할 수 있으며, 데이터베이스 복제본을 만들어 이중화를 구성하고 인증서 관리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메일 업무 환경의 고도화는 물론, 관리, 보안, 확장, 호환, 효율, 등 어느 한 부분 모자란 부분이 없어 전 세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메일 시스템으로 손꼽힌다.

MAPI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한 서버와 PC, 스마트폰, WEB 간의 메일 데이터 동기화 방식을 채택해 PC로 작성된 메일을 다른 기기에서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일정, 연락처, 작업 등의 부가적인 기능도 다양하게 제공한다.

Front End/Back End 구성을 지원하고 MB DB를 구분할 수 있으며, MB DB를 별도의 물리적 서버로 나누어 보관할 수 있어 메일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별도의 메일시스템 관리 툴을 제공해 다양한 기능 및 정책을 한번에 반영할 수 있고, Performance를 분석/조회할 수 있다.

아카이빙 기능도 기본으로 탑재했다. 이를 통해 보안 문제를 안고 있는 메일을 유출 차단할 수 있는 DLP 기능과 메일 삭제, 퇴사자 메일 관리 등과 같이 장기 보관해야 할 메일이 소실되는 문제를 해결했다.

에프엑스컨설팅 성해중 대표이사는 “메일을 통한 업무 고도화, 보안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조치로 가능 손쉽고 비용이 적게 드는 방안은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 메일시스템 교체가 최선이다”며, “에프엑스컨설팅은 다년 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Exchange Server 컨설팅, 구축, 유지보수, HW설계, 마이그레이션 등 기업보안을 위한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에프엑스컨설팅은 국내 기업의 보안 환경 강화를 위해 종합 보안 컨설팅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MS Exchange Server에 대한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또는 전화 문의를 통해 가능하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