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남성소자본창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남다른 교육 공간 철학으로 프렌차이즈창업 주목

머니투데이 더리더 소민영 기자 입력 : 2019.11.25 13:39

▲사진제공: 플렌에이

최근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만큼이나 공간 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상업 시설에서의 공간 디자인은 매출과도 직결되는 부분으로 최근 역대급 불황을 맞은 프렌차이즈창업 업계에서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남다른 교육 공간 철학을 가진 무인남성소자본창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의 심우태 대표가 ‘월간인물’ 11월호에서 교육 전문 인물로 집중 조명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 최상의 공부 환경을 위한 공간의 브랜드화, 플랜에이
심 대표는 좋은 교육 공간을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아지오디자인을 통해 공부방창업과 학원창업 등 교육 공간 인테리어 경험을 쌓으며 20여 년간 외길을 걸은 교육 공간 전문가다. 디자인의 명문으로 여겨지는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졸업식에서 ‘시지각 공간 디자인 표현 특성에 의한 러닝(Learning) 센터 실내디자인에 대한 연구’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으며, 이 외에도 다양한 공신력 있는 수상 경력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2016년 무인남성소자본창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론칭했으며, 이후 프리미엄 독서실창업 브랜드 1세대로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루었다. 현재 스터디카페창업 업계 최단 기간 100호점 돌파, 스포츠서울 주관 ‘2019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 수상, 인건비를 80% 절감하는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 등의 수식어로 설명되고 있다.

심 대표는 월간인물 인터뷰를 통해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시장이 급성장을 이루었지만, 자극적인 마케팅과 무리한 브랜드 확장 등 각종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에 플랜에이는 이용자와 가맹점주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브랜드를 목표로, 공간과 운영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하고 있다.”라며 “이용자는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가맹점주는 인건비 부담 없이 안정적인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플랜에이의 자랑이다.”라고 밝혔다.

◆ 지역과 이용자의 특성 반영한 커스텀 디자인 제공
플랜에이는 천편일률적인 독서실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지역과 상권, 주 이용자의 특성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한 커스텀 디자인을 제공한다. 실제 이화여대 상권에 위치한 이화스터디센터는 성인 여성 전용 스터디카페에 프리미엄 독서실을 결합한 형태로 구성하고, 이대생들에게 익숙한 컬러를 사용했다. 여기에 파우더룸과 같은 여성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 오픈 1개월 만에 100%의 좌석 점유율을 달성하며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플랜에이의 전 지점은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와 플랜에이 독서실, 플랜에이 스터디센터 등 다채로운 형태로 마련되며,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백색 소음기, 전 좌석 콘센트, 와이파이, 복합기, 파우더룸, 카페테리아 등 이용자의 학습 효율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설을 갖춰 호평을 받고 있다.

◆ 간편하고 효율적인 운영 방식 갖춘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
플랜에이가 이용자의 학습 효율성만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가맹점주와의 상생이다. ‘가맹점이 잘 되어야 본사가 잘 된다’라는 경영 방침에 따라 편리한 운영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 폐업률 0%, 재계약률 100%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시스템으로는 본사가 자체 개발한 무인 시스템을 들 수 있다. 해당 시스템은 이용자가 키오스크로 직접 결제와 적립금 확인, 좌석 이동, 입/퇴실 확인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게 하며, IoT와 접목해 앱만으로 회원 관리부터 조명 조절, 냉/난방 조절까지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덕분에 매장 관리를 위한 상주 인력이 필요하지 않아 모든 매장에서 평균 7~10일이라는 짧은 기간에 월 고정비를 확보하고 있으며, 60평 대 지점에서 1,300만 원, 50평 대 지점에서 1,100만 원이라는 높은 월 순수익을 기록해 여성창업아이템 및 무인창업아이템, 직장인투잡 등으로 추천되고 있다.

아울러 완성도가 높은 공간을 위해 타 브랜드 대비 저렴한 초기창업비용으로 친환경 인테리어 자재와 최고급 마감재를 사용하여 창업자들의 높은 만족도가 이어진다. 또한, 12월까지 선착순으로 총 1,300만 원 상당의 가맹비와 교육비 면제 혜택을 제공해 남자소자본창업 아이템이나 소자본창업아이템, 소액창업아이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심 대표는 “얼마 남지 않은 2019년에도 여러 지역에서 플랜에이가 오픈할 예정이며, 언제나 가맹점주와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며 “평생 교육 시대의 발전과 더불어 즐기면서 배우는 교육의 중심에 플랜에이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