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전국 시·도의회 의정역량 강화를 위한 기획 세미나’ 개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19.12.02 11:51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윤태범, 이하 연구원)은 ‘지방의회 기능 제고와 지방의원의 역량강화’를 주제로 12월 3일(화) 대전광역시 유성호텔에서 기획세미나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의 후원으로 개최한다.


전국 시·도의회 의원 및 관계자를 모시고 지방의회의 기능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해 마련된 이번 세미나는 기조강연, 주제발표, 종합토론의 순으로 진행된다.

세미나에서는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 김순은 위원장의 ‘지방의회 역량강화 및 발전방안’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정창수 나라살림연구소 소장의 ‘지방의회 상임위원회 운영의 효과성 제고’, 금창호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의 ‘의회의 정책역량 제고 방안’, 김상기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투자사업관리센터 재정투자조사부장의 ‘지방투자사업 및 생활 SOC 투자사업의 효율적 심의방안’ 발제가 이어진다.

특히 금창호 선임연구위원은 현행 이슈인 ‘지방자치법’ 개정을 소개하며 입법기반 측면에서 지방의원의 정책역량 강화방안을, 김상기 재정투자조사부장은 광역자치단체의 지방재정투자사업 및 생활 SOC 투자사업 유치와 관련한 지방의원의 역할 및 기능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이어 김명호 경상북도의회 의원, 박용근 전라북도의회 의원, 윤용대 대전광역시의회 부의장, 허소영 강원도의회 의원, 황대호 경기도의회 의원이 참여하는 종합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윤태범 원장은 “이번 세미나로 지방의회가 지방정부와 상호견제를 통한 자치분권을 실현하여 지방의회 의정활동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