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담수생물자원은행 누리집' 새단장

바이오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담수 생물자원의 유용정보 공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3.23 15:45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담수 생물자원의 유용 활성정보(효소 활성 등) 검색 등이 가능하도록 담수생물자원은행 누리집을 개편하고 3월 23일 공개한다.

새롭게 개편된 누리집에는 담수생물자원은행에서 보유하고 있는 생물자원의 학명, 배양조건, 채집환경 등 일반 정보 이외에 미생물의 효소 활성 및 추출물의 생리활성 정보 총 12종류를 공개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누리집에는 담수 생물자원 배양체 1,764주와 추출물 836점이 등록되어 있다. 이중 배양체 224주와 추출물 241점에 대한 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갱신될 예정이다.

담수 생물자원의 분양을 희망하는 연구자는 담수생물자원은행 누리집에서 신규 회원 가입 후 생물자원의 종류, 활성 정보, 분양 절차를 확인하고 직접 분양 신청을 하면 된다.

이전까지 생물자원을 분양 받기 위해서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누리집에서 분양신청서를 내려받아 전자우편으로 신청했으나 이제는 담수생물자원은행 누리집에서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

김지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자원은행정보실장은 “담수생물자원은행의 누리집 개편으로 산업체, 연구기관 등에서 쉽고 편리하게 생물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올해부터는 필요한 자원에 대한 수요를 반영하여 맞춤형 생물자원을 확보·분양하겠다”라고 말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