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 환경조각학과 '온라인 디지털 야외환경조각전' 개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7.09 14:44

현대사회는 기존의 물리적 환경을 넘어 각종 모바일 기기 등을 이용한 디지털 기반의 새로운 환경의 삶으로 진화되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COVID-19의 영향으로 사회 전반적인 시스템이 더욱 빠르게 디지털로 전환되었으며, 여러 교육기관에서도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비대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등 교육 환경에서도 지금까지 경험한 적 없던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서울시립대학교 환경조각연구 수업 역시 온라인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올해에는 ‘ONTOLOGY’라는 타이틀 아래 온라인 디지털 환경조각전을 개최하게 됐다.

‘ONTOLOGY’란 사물의 본질, 존재의 근본원리를 사유나 직관에 의하여 탐구하는 존재론을 기반으로 실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추구하는 철학에서 유래한 말로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기술 분야에서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개념을 정의하고 분류하는 연구 분야를 의미한다. 이를 바탕으로 온라인을 통해 전시되는 이번 환경조각전은 현대사회에서 절대적인 커뮤니케이션 매개체인 디지털 미디어로, 서울시립대학교 교정을 구축하고 그 공간에 디지털화된 미술작품들을 전시하고 감상하게 하여 디지털 작품들에 관한 실질적 존재와 가치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공유하고자 기획하게 됐다.

이번 전시를 통해 COVID-19로 인해 불편해진 대학 생활에 작은 기쁨과 위안이 되기를 기대한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