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전국 최초 ‘어르신 놀이터’ 조성한다!

금성동 춘수정 공원, 어르신 놀이문화 거점공간으로 조성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7.16 10:03
충남 공주시에 전국 최초로 ‘어르신 놀이터’가 조성된다.

김정섭 공주시장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충청남도가 실시한 ‘충남형 어르신 놀이터 조성’ 공모사업에 공주시 금성동 춘수정 도시공원이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충남형 어르신 놀이터 조성사업은 충청남도가 전국 최초로 시범 실시하는 것으로, 무장애 시설로 균형과 유연성 향상에 초점을 맞춘 어르신들의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어르신 놀이터에는 우선 ‘재미있는 재단’에서 기부 받은 어르신 건강 놀이기구 10여 종이 설치돼 다양한 건강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전문 강사가 배치돼 어르신 신체 활동의 중요성과 정신건강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장애물 없는 보행로 정비, 노후된 벤치 및 담장 개선, 어르신 쉼터 조성 등을 통해 어르신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고 인근 주민들과 가족단위 관광객들도 편히 쉬어갈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이번 사업에는 도비 2억 원 포함 총 5억 원이 투입되며, 사업자 선정과 설계를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완료할 방침이다.

김정섭 시장은 “이번 사업은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유럽형 어르신 놀이터로 지역사회 통합 돌봄의 선진모델로 만들어갈 계획”이라며, “무엇보다 어르신들이 불편함 없이 이용하고 즐거운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