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남자 소자본 창업아이템 도쿄라멘3900, 10평매장 매출 신화 기록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4.27 14:43

최근 사회적인 이슈 영향으로 요식업계가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불황을 겪고 있다. 계속되는 인건비, 운영비 상승으로 자영업의 폐업률이 증가하자 예비창업자들의 창업아이템 선정 기준에도 변화가 일어나는 중이다. 이에 적은 비용으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무인 남자 소자본 창업아이템, 여자 소자본 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이 증가하는 가운데, 한국식 일본라멘 브랜드 ‘도쿄라멘3900’이 10평 매장에서 매출 신화를 기록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도쿄라멘3900은 한국식 일본라멘 창업 브랜드로 차별화된 아이템, 체계적인 시스템, 폭넓은 지원정책을 경쟁력으로 갖추고 있다. 예비 창업자 및 가맹점주의 마음을 사로잡은 도쿄라멘은 업계 최단기간 80호점을 돌파한 이력이 있으며, 완성도 높은 맛으로 소비자의 마음도 사로잡아 최근 한국스포츠경제가 주관한 ‘2018 고객감동 혁신 기업’에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전 지점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SBS CNBC ‘성공의 정석 꾼’에 출연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렇게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손꼽히는 해당 브랜드의 경쟁력을 아래 세 가지로 분석했다.

◆ 혼자서도 고수익을 달성하는 간편한 운영 방식

도쿄라멘3900은 대표 1인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운영 시스템을 자랑한다. 1인창업아이템에 최적화하기 위해 손님이 주문과 결제, 식기 반납까지 셀프로 이용하는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해 인건비는 절감하고 운영 편의성은 높였다. 뿐만 아니라 전문 주방인력 필요 없이 본사 제공의 비법 육수와 소스, 식재료를 한 팩에 담은 ‘원 팩 시스템’을 활용하여 고퀄리티의 도쿄라멘을 혼자서도 완성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본사 교육 30분이면 실행 가능하며, 음식점 창업이 처음인 초보자도 완벽하게 조리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해 소규모창업아이템으로써 호평을 얻고 있다. 실제 1인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11평 규모의 대구 보건대점에서 일 매출 220만 원을, 15평 규모의 숭실대 점에서는 190만 원을, 13평 규모의 동대구 환승센터 점에서는 186만 원의 높은 매출을 달성하는 등 유망 소자본창업 프렌차이즈로써 성공사례를 이어 나가고 있다. 이에 적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는 여자소자본창업을 생각하는 이들에게 새로운사업아이템, 요즘뜨는 소자본 프랜차이즈 사업아이템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 차별화된 맛에서 시작되는 안정적인 음식점 창업

계속되는 불황으로 인해 요식업 창업이 주춤하는 가운데, 도쿄라멘 3900이 안정적인 운영을 이어가며 연일 최대 매출을 경신할 수 있었던 이유는 ‘맛과 저렴한 가격’에 있다. 한국식 라멘 맛을 내기 위해 10년의 경력을 지닌 장인들이 심혈을 기울여 도쿄라멘만의 차별화된 맛을 개발했으며, 이러한 맛을 한 그릇당 3,9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대에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이벤트 진행 및 지속적인 신메뉴를 출시해 전국에 있는 도쿄라멘 3900의 각 가맹점 앞 손님들로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도쿄라멘3900이 일본 라면 창업 1등 브랜드로 성장세를 이어나가는 데에는 맛뿐만 아니라 타 브랜드 대비 낮은 창업 비용도 하나의 이유이다. 도쿄라멘3900은 예비 창업자들의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기존 식기를 그대로 활용한 업종전환 창업은 2,500만 원부터 진행할 수 있으며, 신규 창업은 가맹비, 교육비, 보증금, 인테리어, 주방기기, 오픈 판촉물 등을 포함해 3천만 원대에 진행할 수 있다. 이에 적은 비용으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창업, 무인 남자 소자본 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에게 끊임없는 문의가 오고 있다.

◆ 상생을 최우선시하는 다양한 지원 정책

가맹점을 가족과 같이 여기는 도쿄라멘3900은 상생경영에 기반하여 다양한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의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발생 직후 가맹점 방역 및 소독을 시행하는 등 발 빠른 대처에 나섰으며, 가맹 점주들의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선착순 100호점까지 200인분 상당의 면 물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가맹점의 매출 상승을 위해 지름 42cm의 그릇에 담긴 점보라멘을 20분 안에 먹을 시 금 3돈 등의 푸짐한 경품을 제공하는 ‘점보라멘 20분 챌린지’ 이벤트를 실시해 고객과 가맹 점주들로부터 호평을 얻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도쿄라멘3900이 불황 속에서도 잘 되는 이유는 차별화된 아이템, 체계적인 시스템, 폭넓은 지원정책을 경쟁력으로 갖췄기 때문이며, 불경기와 일본 불매 운동 여파에도 요즘뜨는사업아이템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라며, “가맹주의 안정적인 매출을 위해 지금까지 쌓은 성공 노하우를 과감하게 공유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 및 발 빠른 대처를 통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