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정무역협의회, 3~5일까지 ‘2020 공정무역 랜선축제’ 개최

온라인 채널(유튜브 실시간방송, 그립 라이브쇼핑) 중심으로 공정무역 이야기와 제품 소개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9.03 22:38
사단법인 한국공정무역협의회(이하 한공협)는 ‘2020 공정무역 랜선축제’를 9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 동안 한국공정무역협의회 유튜브 채널에서 개최한다.

한공협은 온라인 채널(한공협 공식 유튜브 채널, 그립 라이브쇼핑)에서 시민들에게 공정무역을 소개하고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공정무역은 남반구 생산자와 노동자들이 만든 물건을 공정한 가격에 거래함으로써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아동 노동을 금지하며, 환경을 보호하는 ‘소비의 윤리적 가치’를 강조하는 대안 무역이다.

이번 축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더욱 큰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공정무역 생산지 및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지지가 담겨 있다.


축제에서는 공정무역 생산자들과 연대하고 가치 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과 함께 공정무역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기간 매일 오후 2시 한공협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는 △전 세계 위기 속에서도 연대하며 이겨 나가는 현장의 이야기 ‘오프닝 세미나(연결의 시대, 페어-트레이드)’ △공정무역계 핵인싸 4인방의 솔직발랄한 토크 ‘실무자 잡담회’ △집에서 참여하는 공정무역 화장품 및 원두커피 ‘랜선워크샵’이 실시간 방송될 예정이다.

또 라이브 커머스 앱 ‘그립’과 한공협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정무역을 지지하는 시민들이 국내 공정무역 제품을 소개하는 ‘버추얼스토어’ △그리퍼와 함께하는 2020 공정무역세트 3종 쇼핑 ‘그립 라이브쇼핑’이 동시 방송된다.

공정무역 캠페인에 참여한 초·중·고·대학생의 영상 시리즈도 한공협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다. 

△공정무역 판매처 찾기 미션수행 영상 △로드무비 미션 수행 ‘공정무역 매장을 찾아라’ △대한민국 공정무역 단체 대표 제품 언박싱 영상 ‘언박싱 시리즈’ 등이다.

한편 한공협은 이번 축제 활동의 하나로 다양한 공정무역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체험할 수 있는 ‘2020 공정무역 세트’를 론칭하고 네이버 해피빈 공감펀딩을 통해 소개하고 있다.

2020년 공정무역 세트 행사는 9월 20일까지 진행되며 공정무역 생산 지역(아프리카, 남아메리카, 아시아)으로 구성한 3가지 세트를 각각 3만3000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20 공정무역 랜선축제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사단법인 한국공정무역협의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공정무역협의회 개요

한국공정무역협의회는 공정무역을 목표로 하는 단체들이 모여 2012년 설립됐다. 협의회는 사회적 경제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며 한국 공정무역의 발전을 위한 공동의 목소리와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저개발국 생산자와 공평하고 정의로운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과 더 나은 세상,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jmg1905@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