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개발협력센터, 탄자니아 KOICA-KIDC 중등학교 여자축구리그 개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10.28 18:24
▲ 골을 향한 열정이, 학생들의 삶속의 차별과 장애물에 맞서 싸울 용기로 심겨지기를 기대한다.
사단법인 한국국제개발협력센터(이사장 최흥렬, 이하 KIDC)는 9월 19일부터 10월 17일까지 약 한 달 간 KOICA-KIDC 중등학교 여자축구리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KOICA-KIDC 중등학교 여자축구리그는 “탄자니아 여성 청소년 권익 신장을 위한 NGO 봉사단 파견사업”의 일환으로, 단원 활동지역인 다르에스살람 내 8개 중등학교 여학생들이 모여 그동안 닦아왔던 실력과 꿈을 펼쳤다.

이번 축구리그는 한국국제협력단(이사장 이미경, 이하 KOICA)의 후원 아래, KIDC, 탄자니아축구협회(Tanzania Football Federation), 다르에스살람 지역정부(Regional Administration Secretary)가 협력하여 일궈낸 성과로서, 탄자니아축구협회가 인증한 최초의 중등학교 여자축구리그로서 그 의미를 더한다.
▲ 탄자니아축구협회가 인증한 최초의 중등학교 여자축구리그가 개최됐다.

KIDC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무관중 경기를 진행하며, 선수들에게 손세정제,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배포하였으며, 탄자니아축구협회 소속 메디컬닥터 배치, 축구용품 일체를 지원하는 등 안전한 리그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귀국한 NGO봉사단원은 ‘Girls make Goals, Goals change Girls' 라는 리그 슬로건을 발표하며, “운동장에서는 골을 넣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 절실함이 학생들의 삶속에 있을지 모를 차별과 장애물에 맞서 싸울 용기로 돌아왔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KIDC는 2019년부터 KOICA와 함께 탄자니아에서 ▲여성 청소년 권익신장을 위한 스포츠 개발협력 사업과 ▲청소년 STEM 교육 프로젝트 봉사단 파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ODA 학술연구 활동과 글로벌 연수 등 다양한 개발협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