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제주·안심 고양·회춘 의성·협치 서대문 '대상' 영예

지자체·지방의회 우수정책 선정…오늘 시상식

머니투데이 더리더 홍세미 기자 입력 : 2020.11.27 07:00
머니투데이(the300•theLeader)가 주최하는 '제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정책대상(이하 정책대상)에서 △제주특별자치도(광역) △고양시(시) △의성군(군) △서대문구(구)가 각각 '대상'으로 선정됐다. 최우수상에는 강원도·화성시·의정부시·수원시·부천시·파주시·평창군·영동군·서초구·강동구·성동구·마포구·부산동래구가 결정됐다. 이번 정책대상부터 신설된 의정부문에선 △서울특별시의회 △경기도의회 △인천광역시의회 △전라남도의회 △성남시의회 △고양시의회 △보성군의회 △서초구의회 △중구의회가 '우수 지방의회'로 선정됐다.

심사 결과 △제주특별자치도 '청정 제주 조성' △고양시 '코로나19 안심서비스' △의성군 '청년 시범마을 조성' △서대문구 '신기한 놀이터' 정책이 각각 부문별 최고 점수를 받아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광역부문 최우수상은 강원도 '육아기본수당 지원사업'이 받았다. 시부문 최우수상은 △수원시 '다자녀 수원휴먼주택' △파주시 '마을살리기 프로젝트' △부천시 '지역사회 통합돌봄' △화성시 '무상교통 시행' △의정부시 'The Green&Beauty City' 프로젝트가 결정됐다.

군 부문 최우수상은 △평창군 '산림수도 평창 실현' △영동군 '용담댐 방류 피해대책'이 선정됐다. 구 부문 최우수상은 △서울 서초구 '언택트 선별진료소' △서울 강동구 '넷제로 에너지마루' △부산 동래구 '동래경제 활성화 프로젝트' △서울 마포구 '무엇이든 상담창구' △서울 성동구 '성동형 스마트쉼터' 구축이 받았다. 

의정부문에선 △서울특별시의회 '의정활동 전자화' △경기도의회 '기본소득 조례안' △인천광역시의회 '정책소통 페스티벌' △전라남도의회 '청년구직지원 조례' △성남시의회 '시민의 마음을 얻는 의회' △고양시의회 '경기북부 상생발전' △보성군의회 '무료 독감예방 접종' △서초구의회 '서초의회GO' △중구의회 '민생중심 의정활동' 등의 조례안 및 의정활동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어떻게 선정했나 = 올해 5회째인 대한민국 지방자치 정책대상은 광역•기초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의 우수 정책을 발굴, 시상하는 국내 유일의 정책 분야 시상이다. 심사위원은 김순은 자치분권위원회 위원장(심사위원장), 최임광 한국정책개발학회 회장, 하혜수 경북대 행정학과 교수, 박환희 전국 시·도 광역시의정회 사무총장, 서동욱 머니투데이 더리더 편집장, 김경환 머니투데이 정책사회부장이다. 심사위원들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머니투데이 사옥 회의실에서 심사를 진행했다. 정책대상 시상식은 27일 오후 3시 여의도 켄싱턴호텔 15층 센트럴파크홀에서 열린다. 시상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단계에 맞춰 진행된다.
semi4094@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