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보건의료 포럼 출범식 개최

환자중심 보건의료 가치를 실현하는 실용주의적 실천실행 운동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2.02.07 22:48
지속 발전 가능한 건강권 확보와 보건의료소비자를 위한 환자중심 보건의료정책 실천실행 시민연대를 대표하는 “환자중심보건의료포럼(Patient Centered Healthcare Forum)이 공식 출범했다.

환자중심보건의료포럼은 환자중심으로 보건의료정책 실행을 위한 연구·교육·정책개발·홍보 ·교류활동 등을 통해 환자 및 가족·보호자의 권익보호와 사회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김성기(한국건선협회 대표) 초대 상임대표는 출범식에서 “환자중심보건의료 포럼은 환자가 보건의료 소비자의 핵심으로서 모든 의제의 중심에 정책의 실천실행적 가치를 기본으로, 보건의료인력, 정부관계자, 건강보험 관련단체, 제약 및 병원, 보건의료산업, 요양간병 등 모든 세력 등의 참여를 윈칙으로 한다.“고 밝혔다.

또한 출범선언문을 통해서 “보건의료 소비자인 환자의 치료 환경과 투병 및 권익증진 운동의 중심에 있는 환자의 의미를 살피고, 아파도 걱정 없는 세상과 환자의 권익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의 연대를 통해서 “환자중심 보건의료”의 철학을 우리가 사는 이 땅에 겸애교리(兼愛交利)의 실천실행 가치로 뿌리 내리고자 한다.“고 명시하였다.

김 대표는 "환자의 가치를 우선으로 두는 모든 전문가들의 참여와 논의는 환자중심 보건의료와 건강불평등 개선 및 형평성 제고를 위한 포용의 첫걸음"이라면서 함께하는 참여와 폭넓은 소통 및 논의를 통한 자리매김에 힘쓰겠다고 했다.
jmg1905@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