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투자가 짐 로저스 "남북평화·교류협력 중요"

파주시 남북협력고문, 군사분계선 최북단 도라전망대 방문

머니투데이 더리더 송민수 기자 입력 : 2022.04.15 22:02
▲DMZ 보라전망대에서 접경지역의 모형 지형을 살펴보는 짐 로저스 파주시 남북협력고문. / ⓒ 파주시청
▲DMZ 평화·생태 관광지 투자개발 제언 등 약속

파주시는 지난 12일 파주시 남북협력고문이자 세계적인 투자가인 로저스 홀딩스의 짐 로저스 회장이 DMZ 내 도라전망대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도라전망대는 DMZ 안에 위치하며 개성공단, 송악산, 판문점, 기정동‧대성동 마을을 볼 수 있는 서부의 최북단 전망대로서 파주시 장단면 도라산 정상(해발 167m)에 위치해 있다.

이날 최종환 파주시장과 로저스 회장의 도라전망대 방문은 남북협력 사업을 위한 정책 방향과 통일한국의 번영 및 경제성장 잠재력 등 평화경제 실현을 위한 구상을 널리 알리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DMZ 도라전망대에서 북녘땅을 바라보고 있는 짐 로저스 파주시 남북협력고문. / ⓒ 파주시청
최 시장과 짐 로저스 회장은 도라전망대에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교류협력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특히 로저스 회장은 파주시 남북협력고문으로서 ▲남북교류 협력사업 정책 제언 및 자문 ▲평화경제특구 지정·남북철도 건설·개성공단 재개 등 파주시의 경제 정책 지원 ▲비무장지대(DMZ)의 평화·생태 관광지 투자개발 제언 등을 약속했다.

특히 짐 로저스 회장은 “오늘 파주에서 바라본 비무장지대(DMZ)는 세계인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매우 매력적인 곳으로, 여기서 세계인들과 함께 더 큰 꿈을 꾸고 즐기게 하고 싶다”며 “판타스틱한 파주를 만드는데 최종환 시장님과 함께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에 최 시장은 “판타스틱 파주를 짐 로저스 회장님과 함께 만들고 싶고, 파주시와 로저스홀딩스와의 협력과 실질적 파트너십을 통해 파주시가 한반도 평화수도로서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방문은 1사단 관계자로부터 도라전망대 지역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짐 로저스 회장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후 전망대로 이동해 개성공단, 기정동 등 비무장지대(DMZ) 북녘땅을 바라보며 자유롭게 소통했다.

sms@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