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사카 유지, “신친일파 주장, 사실상 현정권 비판”

정치 논리 따른 역사왜곡 멈추고 ‘진실’ 인정해야 한일갈등 끝날 것

머니투데이 더리더 편승민 기자 입력 : 2020.06.09 10:06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
지난달 25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 2차 기자회견 말미에 이 할머니는 “학생들을 올바르게 가르쳐야 한다”며 “(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서로 왕래하고 친하게 지내서 역사를 바로 알고 억울하게 희생된 위안부 문제를 사죄받고 배상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군 위안부, 강제징용, 독도 문제는 한일 갈등을 일으키는 가장 큰 역사적 문제다. 수십 년간 양국의 입장 차이는 전혀 좁혀지지 못한 채 지난해에는 일본 아베 정부의 수출규제와 우리나라에서의 ‘NO 재팬’ 운동까지 일어나면서 한일관계는 최악의 상태가 됐다. 

2019년 한국과 일본에 <반일 종족주의>가 발간됐다. 이영훈 씨를 비롯한 책의 저자들은 한국인이 갖고 있는 식민지 기억은 반일적이고 거짓이라고 이야기했다. 이에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역사 왜곡과 오류는 한국의 정체성을 훼손시킬 수 있다는 생각에 이 책을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신친일파>를 저술했다. 호사카 교수는 “정치적 논리에 따른 왜곡을 멈추고 역사의 진실을 인정해야 한일 갈등이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간 <신친일파>에서 일본 우파 논리를 담은 책인 <반일 종족주의>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이 책을 쓰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의 내용이 한국의 정체성을 크게 훼손한다고 생각했고, 거기에 대한 논리적 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신친일파>는 지난해 9월부터 쓰기 시작해 지난 1월 말 완성됐다.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출판이 연기돼서 이제 발간됐다.



<반일 종족주의>가 일본과 우리나라에서 모두 출판됐는데


일본에서는 40만 부가 판매됐다. 일본에는 혐한세력이 있어 그들이 다 사서 봤다고 볼 수 있다. 일본에는 혐한 관련 서적이 워낙 많기 때문에 일본인들은 ‘또 그런 종류의 책이 나왔다’ 정도로 인식할 것이다. 한국에서는 11만 부 정도가 팔렸다. 출판계에서 들리는 이야기로는 출판사에 대한 후원 차원에서 구입한 사람이 많다고 한다. 또한 이 책의 저자 중 한 명인 이영훈 씨가 유튜브에서 ‘이승만학당’ 채널을 운영하고 있어 그쪽을 지원하는 사람들도 구입한 것으로 알고 있다.




‘신친일파’는 누구를 말하는 것이고, 그들이 펼치는 주장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반일 종족주의와의 투쟁> 대표 저자 이영훈 이승만학당 교장이 지난 5월 11일 오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저서 발간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스1
신친일파는 1965년 한일수교 이후 여러 형태로 일본의 왜곡된 역사적 주장을 옹호하면서 그것을 한국 안에 퍼뜨리는 인물들이다. 일본에는 혐한 세력이 있어 이런 ‘신친일파’가 상당히 환영받는다. <반일 종족주의>는 한국판이 출판되고 바로 일본판도 나왔다. 일본 출간은 사업적인 목적이 크다고 본다. 1만 부가 판매되면 한화로 약 2000만원의 수익이 나므로 40만 부면 8~10억원 정도 벌이가 될 수 있다. 또 일부 저자들은 일본 극우단체를 상대로 강연도 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강연료가 굉장히 비싸서 하나의 사업으로 봤을 것이다. 
저자 이영훈 씨는 학자적인 양심으로 진실을 밝히기 위해 이 책을 썼다고 이야기한다. 또 그는 “한국은 거짓말의 나라”라며 “2018년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은 다 거짓말”이라고 주장한다. 그의 주장들은 사실 현 정권에 대한 비판으로 분석된다. 강제징용 문제에서 야권은 그동안 문재인 정권을 비판해왔는데 그들의 주장과 거의 닮아 있다.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그때 다 끝난 문제”라고 하는 것도 일본이나 야당의 주장과 가깝다. 그리고 세월호 사건에 대해서는 굉장히 비판적이다. “세월호 사건이 끝났는데 왜 아직도 거론하느냐”는 데에는 정치적 논리가 들어 있다. 역사책이라고 말하지만 결론은 정치적 성향을 강하게 갖고 있다고 본다.



위안부 문제로 한일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위안부 문제가 평행선을 달리는 가장 큰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가장 큰 문제는 일본이 위안부 강제동원은 전쟁범죄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일본이 위안부 합의에서 책임을 통감한다고 했지만 그 책임은 법적 책임이 아닌 인도적인 책임을 뜻했다. 강제연행에 대해서는 현재도 부정하고 있다. 일본군은 강제연행을 한 적도, 지시를 내린 적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여러 공문서나 증언을 보면 그렇지 않다.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과 대만에도 피해자가 있으며 네덜란드 여성들도 62명이나 강제연행됐다는 엄연한 역사적인 사실이 있다. 그런데도 계속 일본은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는 자세를 취하고, 돈만 주고 끝내겠다는 것이 문제다.



지난해 아베 정부의 수출 규제에 대해 우리나라에서는 ‘NO 재팬’ 운동이 벌어지는 등 양국 관계가 최악이 됐다. 일본의 ‘한국 때리기’ 이유는 무엇인가


4월 1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에 마스크가 씌워져 있다./사진=뉴스1
아베 정부는 일본 기업에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배상을 명령한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문제 삼는 것이다. 일본은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이미 해결이 났는데 이번에는 보상이 아닌 배상을 요구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이다. 배상은 법적 책임을 지는 것이므로 결과적으로 전쟁범죄를 인정하는 꼴이 되기 때문에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아베가 무리수를 둔 것이다. 특히 극우파는 위안부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의 주장과 어긋나는 부분을 필사적으로 막으려고 한 것으로 보인다.
아베 정권의 정체성이 그렇다. 전쟁 자체도 침략이 아니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전쟁범죄를 일체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샌프란시스코 조약 11조에서 일본은 전쟁범죄를 인정한다는 내용이 있다. 일본이 그걸 받아들였기 때문에 1952년 독립한 것이다. 아베 정권의 주장은 자신들이 수용한 샌프란시스코 조약에 위배된다. 하지만 세계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공식 석상에서 말해야 한다. 아베가 공식 테이블에서 계속 같은 주장을 펼치기 때문에 그의 목소리가 강하게 들리고, 한국 안에서도 아베의 주장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을 만드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아베 정권을 인정하지 않는데 반해 한국에서는 그를 인정하는 사람이 은근히 많다. 특히 보수우익 쪽에서 듣고 있다. 거기에 지원하는 형태로 <반일 종족주의>라는 책도 나온 것이다. 




아베가 혐한(嫌韓)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인가. 만약 그렇다면 혐한에 대한 일본 국민의 정서는 대체로 어떤편인가


일본 내 혐한파는 전체 인구의 1%도 안 된다. 하지만 1억2000만 명의 1%는 120만 명이므로 그 영향은 상당하다. 보통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은 1% 중에서도 극히 일부지만 10만 명이라도 소리를 내면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혐한에 대해 일본 국민들이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보여진다. 최근 설문조사에서 ‘한국에 대해 친한 느낌을 받지 않는다’는 일본 국민은 60%, 많을 때는 70%까지 나왔다. 이는 ’진짜 친하게 느끼지 않는다’와 ‘별로 친하게 느끼지 않는다’를 합해서다.
그러나 한류가 상당히 좋았던 2012년까지는 ‘친하게 느낀다’가 60%정도였다. 그 이후 2012년 12월부터 아베 정권이 되면서 전세가 역전됐다. 위에서 혐한 논리를 펼치며 “한국은 약속을 안 지키는 나라다”, “한국은 다 끝난 문제를 다시 제기한다”며 한국에 대한 일본국민 정서를 굉장히 나쁘게 만들어왔다. 그 부분은 정권이 바뀌면 또 바뀔 것이다. 그러나 아베 정권이 바뀌어도 극우세력이 다음 정권이 된다면 이런 기조는 이어질 수 있다. 현재 아베는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싶어 하기에 그렇게 되면 혐한이 바뀌기는 어려울 것이다. 안타깝게도 일본 야당이 굉장히 약하다. 또 아베 정권이 야당이 집권하지 못하도록 법적장치를 많이 만들어놓은 상태다. 

의정부고등학교학생연합이 지난해 7월 26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 제품 불매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머니투데이 이기범 기자


코로나19 유행이 전 세계적으로 계속되고 있다. 일본 상황은 어떠한가


일본은 4월 초쯤 비상사태 선언을 했다. 그래서 고립되기, 집에 있기, 음식점이나 영화관 가지 않기,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기 운동을 계속했다. 한때는 하루에 500~600명 확진자가 나왔는데 지금은 굉장히 많이 줄어서 하루 50명 정도 나오는 것으로 파악된다. 사망자는 하루 10~20명 정도 나와서 현재 사망자 수는 800명 가까이 됐다. 한국은 300명도 안 된다.
하지만 검사 자체를 많이 안 하기 때문에 누가 확진자인지 모르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 일본은 벌써 비상사태 선언을 해제한다고 한다. 벌써 많은 지자체는(약 3/4) 5월 중순쯤 비상사태를 해제했다. 핵심은 수도권, 도심이다. 일본의 도심은 도쿄, 오사카, 나고야를 비롯해 감염자가 많았던 지역 정도다. 이걸 언제 해제하느냐 이야기가 있었는데 지난달 거의 다 해제됐다. 다시 폭발적 감염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일본도 그걸 걱정하고 있는데, 경제활동을 더 이상 막을 수 없다는 것을 해제 이유로 내세우고 있다. 어떻게 될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아베 내각에 대한 일본 국민들의 정서가 코로나 사태로 변화하고 있나   


코로나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일본 역시 한국처럼 마스크 부족 사태가 일어났다. 이에 일본 정부는 마스크를 마련해 각 세대에 2장씩 보내는 정책을 시행했다. 그런데 한 사람이 아니라 각 세대에 2장이어서 불만이 쇄도했다. 또 마스크에 오염물질이 묻어 있거나 불량품도 다수 나왔으며, 크기가 성인용보다는 여성이나 아동용에 가깝게 작아 불편하다는 불만도 많았다. 게다가 KF94가 아닌 천 마스크여서 방역효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아베 정부는 천 마스크 배포사업에 466억엔(한화 약 5260억원)의 돈을 쏟아부었다. 그래서 아베에 대한 비판이 많다. 한국은 생산량을 늘리고 마스크5부제 등 시스템 구축을 통해 1인당 일주일에 2~3장 받을 수 있도록 한 것과 너무 차이가 난다. 현재 아베 정권이 행정적 마비상태라는 분석도 있다. 아베 총리와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 관계가 소원해지면서 1강 정권이 안정감을 잃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아사히신문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아베 신조 내각에 대한 일본 국민 지지율은 29%로 2012년 12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아베규탄시민행동 회원들이 3월 17일 서울 서대문구 독립문 앞에서 2020총선 친일정치인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 친일청산 4대입법 등을 요구하고 있다./사진=뉴스1


우리나라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전세계가 찬사를 보냈다. 일본과 한국 어떻게 다른가


한국의 진단키트는 세계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진단키트 성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수출할 정도로 대량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이 코로나 정국을 리드하고 있다. 앞으로 이태원 사태라든지 이런 부분을 잘 해결해야 한다. 그래야 해제를 하고 2, 3차 코로나 사태가 온다 하더라도 다시 막을 수 있는 세계적인 모범 사례가 될 것이다.
일본은 한국과 정반대로 2차 감염 피해가 아주 크게 올 수 있다. 일본은 전체적인 감염 상황을 파악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 의료시스템은 환자 중심인 데 반해 일본은 시스템 중심이다. 의료진이 감염되면 의료붕괴가 올 것을 염려해 심각한 증상이 아니면 검사도 하지 않고 있다. 한국은 경미한 증상만 있어도 검사하지만 일본은 엄격한 기준을 통해 약 3%만 검사하고 있다. 37.5℃ 이상 고열이 4일 이상 지속되고, 폐렴 증상과 호흡곤란상 증상이 있을 경우에만 검사한다. 세 가지 중 하나라도 해당되지 않으면 검사를 받을 수 없다. 폐렴으로 사망하면 장례식장에서 아예 받지도 않는다. 코로나 감염자 시체일 경우 병원 내 감염이 번질 수 있어서다. 일본의 코로나 사망자 800명은 거짓말이라는 생각밖에 안 든다. 미국 인구가 3억 명이고 일본이 1억2000만 명이니까 1/3정도라고 생각하면 이미 만 명 이상 죽었던 게 아닐까. 비상상황을 해제하면 폭발적 감염이 시작될 수도 있다.



그동안 한일 역사 문제, 독도 영유권 문제에서 한국 측 논리를 강하게 주장해왔다. 지금은 귀화한 한국인이지만 과거 일본인으로서 이런 길을 걷게 된 계기는


우선 한국에 대해 연구하고 싶다고 생각한 계기는 명성황후 시해사건을 알게 됐을 때였다. 만약 일본의 황후가 명성황후처럼 외국인에 의해 살해당했다면 일본인들은 그 나라를 쉽게 용서할 수 없을 것이다. 나라의 국모이기 때문이다. 일본에 대한 한국인의 감정이 굉장히 복잡할 것이라고 느꼈다. 일본이 한국을 침략하고, 식민지화했던 건 알고 있었지만 상세하게 들어갈수록 기가 막혔다. ‘1945년까지 일본은 왜 이렇게 끔찍했을까?’ 하는 의문을 풀지 않으면 안 되겠다고 생각했다.
또 하나는 한국어에 대한 매력이었다. 1970년대 고등학교 시절 라디오에서 한국방송이 나와 많이 들었다. 북한방송도 나왔는데 북한말은 딱딱하게 느꼈지만 한국방송은 음악처럼 느꼈다. 한국말은 이해하지 못했지만 억양이나 분위기가 매력적이었다. 그래서 독학으로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고 한국말로 한국인과 이야기하고 싶다 생각해 1988년 한국에 오게 됐다. 이후 석박사과정을 고려대 정치외교학과에서 밟았다. 연구를 하다 일본이 1945년 한국을 떠나면서 20만 권의 책을 남기고 갔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일제강점기에 대해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들이 국립중앙도서관, 서울대도서관과 기타 유명한 교회에 남아 있었다. 연구자로서 일제강점기에 대해 연구하려면 계속 한국에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2003년 귀화하게 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예상해본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누가 주도권을 잡는가가 대단히 중요하다. 현재 한국은 진단키트, 드라이브 스루, 워킹 스루 등을 통해 의료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 쪽도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엄청나게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국이 백신 개발까지 먼저 성공하게 되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작은 반도지만 세계를 완전히 재패할 것이다.
앞으로 코로나와 같은 감염증은 쉽게 사리지지 않을 것이다. 변이가 일어나면서 다른 형태로 얼마든지 또 나타날 수 있다. 환자중심의 의료시스템, 진단 키트, 백신 개발국 그리고 수출 역량이 있는 나라가 세계를 완전히 주도할 것이다. 한국이 여러 가지 대응 면에서 선진적이지만 특히 백신문제를 주도해야 한다. 이제는 군사력이 지배했던 시대가 코로나로 인해 많이 바뀌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군사력이 있어도 감염증으로 인해 군사력을 쓸 수 없는 상황이 올 수 있다. 군사력이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가 지나고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국가가 주도권을 갖게 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대국의 횡포가 사라지고 세계 강국의 구도가 완전히 재편될 것이다.


호사카 유지 교수 
1956년 2월 26일 생(일본, 도쿄) 
도쿄대학교 금속공학과 학사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석사 <후쿠자와 유키치와 조선개화파>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 박사 <일본제국주의 민족동화정책분석: 조선·만주·대만 중심으로> 
독도 관련 도서 저술 <일본고지도에도 독도는 없다>(2005), <우리역사 독도>(2009), <대한민국 독도>(2010), <대한민국 독도 교과서>(2012), <독도, 1500년의 역사>(2015) 등 
KBS 객원 해설위원 
現 세종대 독도종합연구소 소장 
現 세종대 교양학부(정치학) 교수


▶본 기사는 입법국정전문지 더리더(the Leader) 6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carriepyu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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