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교진, 무료수강으로 육아·취업 두 마리 토끼 잡은 부모교육지도사 및 반려동물관리사 등 민간자격증 지원

머니투데이 더리더 윤우진 기자 입력 : 2019.05.23 09:15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한 명의 자녀를 양육하는 가정이 늘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의 관심이 한 명의 아이에게만 집중, 자녀의 일상을 과도하게 집착하거나 통제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특히 과거에는 무조건 학습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상호작용과 존중, 경청 등 정서적인 면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 때문에 부모교육이 다양화되고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줄 전문가가 바로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 지원하고 있는 민간자격증 과정인 부모교육지도사(제2015-000218호)다. 부모교육이란 부모로 하여금 자녀교육의 책임을 인지, 주어진 책임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 부모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태도를 지니도록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주어지는 교육의 과정인 것.

부모교육지도사는 자녀에 대한 발달 및 성공적인 성장을 위하여 부모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사람이다. 이는 실질적으로 부모교육에 도움을 주며, 학부모에게 효율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고 알게 하여 가정교육에 연계될 수 있다.

한교진의 부모교육지도사 1급 과정에서는 부모교육의 이론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 적용에 필요한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한다. 또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사례중심으로 학부모 상담을 위한 상담법을 익혀 전문적인 상담을 실시 할 수 있는 강의로 이뤄진다.

이러한 부모교육지도사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나 유아관련학과, 보육교사 교육원 졸업 및 재학생, 초등학교 및 교육관련 학원교사, 학교 및 교육관련 학원교사, 방과 후 교사, 문화센터 강사 및 취업희망자를 비롯한 부모 등에게 추천된다.

한교진은 부모교육지도사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게 했다.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이는 실직자/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의 어떠한 서류도 필요치 않다.

한편, 한교진에서는 부모교육지도사 과정 이외에도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제2017-006256호), 심리상담사(제2015-000207호), 아동심리상담사(제2015-000209호), 학교안전지도사(제2019-000900호) 등 60종의 민간자격증 교육과정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민간자격증 및 한교진의 전 자격은 자격기본법 규정에 따른 정식 등록 민간자격증이며, 이는 국가로부터 인정받은 공인자격이 아니다. 민간자격 등록 및 공인 제도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민간자격정보서비스의 민간자격 소개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