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차’ 분양에 관심 높아진 수요자…‘상도역 롯데캐슬’ 주목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6.13 15:00
분양가 상한제 시행을 비껴간 서울 ‘막차’ 분양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 분양가 상한제가 시행되면 민간분양의 경우 수익성 저하로 공급이 위축될 것으로 우려되는데다 상한제 적용 단지는 전매제한이 최대 10년이어서 새 아파트 분양권 거래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2020년 주거종합계획’을 통해 수도권 민간택지 상한제 적용 주택에도 최대 5년간의 거주의무 기간을 두는 내용의 법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분양시장이 주목받는 또 하나 이유는 집값 상승의 기대감과 불안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KB국민은행 주택동향자료에 따르면 서울 집값은 2015년 이후 매해 5% 이상 상승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16년에는 전년 대비 13.7%p 상승했고, 2017년에는 10.8%p, 2018년 23.4%p나 상승폭을 보였고, 상반기가 채 가지 않은 올해 5월에는 2019년 말(8억5951만원) 대비 6.5%p가 상승했다.

집값이 계속 오를 거라는 기대감으로 분양가상한제 전 청약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실제 규제 시행 이전 분양 단지마다 수만명의 청약자들이 몰리며 청약 열기도 고조되고 있다. 지난달 분양한 ‘흑석리버파크자이’는 청약가점만점(84점)통장이 등장했고, 지난 8일 1순위 청약을 접수를 진행한 ‘르엘 신반포 파크애비뉴’도 114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 정도로 청약 열기가 뜨거운 상태다.

이달 15일 1순위 해당 청약접수를 받는 ‘상도역 롯데캐슬’에도 예비 청약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분양가상한제 시행 전 공급되는 막차 단지인데다 후분양 아파트로 지어져 내년 2월이면 입주가 가능하다. 현재 서울은 소유권이전 등기 후 전매가 가능한 지역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선분양 아파트에 비해 짧은 기간 안에 매매가 가능하다.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분양가 상한제 이후에는 아파트 공급이 위축될 가능성이 커 당첨을 자신할 수 있는 고가점자가 아니라면 당첨 가능성은 현저히 낮아질 것”이라며”입지조건, 개발호재, 브랜드, 단지 규모 등을 주의깊게 살펴 청약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서울시 동작구 상도동에 공급되는 이 단지는 지하 5층~지상 20층, 13개동, 전용면적 59~110㎡, 총 950가구 규모다. 이 중 474가구가 일반분양된다. 전용면적별 가구 수는 ▲59㎡ 167가구, ▲74㎡ 176가구, ▲84㎡ 99가구, ▲110㎡ 32가구다. 사업주관사는 태려산업 주식회사이며, 시공사는 롯데건설이다.

서울 지하철 7호선 상도역과는 약 150m 거리로 7호선 논현, 강남구청 등 강남의 주요 업무지역을 환승 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작년 4월 서리풀터널이 개통하면서 강남 접근성이 대폭 개선돼 강남역까지 약 20분대로 이동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지하철 1호선과 9호선 환승역인 노량진역과도 가까워 용산, 시청, 종로 등 강북 주요 지역과 여의도로의 출퇴근도 쉽다.

서울의 중심에 위치해 있지만 단지 앞 대규모 공원과 단지 내 다양한 녹지가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단지 내부는 어린이공원과 파인트리 에비뉴, 전통 조경 구조물을 현대 환경에 알맞게 재해석한 산수정원 및 석가산 등 조경을 특화해 쾌적한 단지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단지 바로 앞 상도근린공원과 산책로를 연결해 더욱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근린생활시설은 대로변에 배치했고, 단지 지하로도 출입할 수 있게 설계해 주변 이용객과 입주민의 편의를 높였다. 이외에도 단지 내에 국공립어린이집이 신설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에는 신상도초가 있어 통학이 편리하다. 장승중, 국사봉중 등이 인근에 위치했고, 성남고, 숭의여고, 영등포고, 중앙대와 숭실대 등도 가까워 뛰어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상도역 롯데캐슬’의 분양조건은 계약금 10%, 중도금 10%, 잔금 80%다. 상도역 롯데캐슬은 일반분양으로 공급되는 대부분 15억원 미만의 분양가로 책정됐기 때문에 입주 시 무주택 및 1주택 처분 조건으로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다. 9억원까지는 LTV 40%, 9억원 초과~15억원 미만에 대해서는 LTV 20%가 적용된다.

한편, ‘상도역 롯데캐슬’ 사이버모델하우스는 롯데캐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청약 일정은 오는 15일(월) 해당 1순위 청약 접수 예정이며, 한국감정원 청약홈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청약홈에서는 부적격 및 청약신청자의 실수를 방지하게 위해 청약가상체험 및 청약가점을 계산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