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철 경기도의회 대표의원 “文 정부 성공 '전국광역의원협의회'가 앞장서 실현할 것”

더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協 대표 출마 선언

머니투데이 더리더 송민수 기자 입력 : 2020.11.24 20:58
▲ 박근철 경기도의회 더민주당 대표의원(의왕1)./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더민주당 박근철 대표의원(의왕1)이 24일 '더불어민주당 전국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국 광역의회 의원들의 투표에 의해 선출되는 광역의회의원협의회 대표는 중앙당 최고의결기관인 당무위원을 겸한다.

박 대표의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개혁정책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며 “개혁정책의 성공은 지역에서부터 시작되고 뒷받침 되어야 가능하고, 광역의회가 그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국광역의회 교섭단체협의회 구성, 지방자치법전부개정안 처리 및 지방의회법 제정, 교섭단체 지위 및 지원근거 마련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천 마디 말보다는 한 가지 실천이 중요하다”고 역설하는 박 대표의원은 장점인 추진력과 결단력으로 교섭단체 대표의원 취임 이후 짧은 시간동안 적지 않은 성과를 이루어냈다.

박근철 대표의원은 전국최대 광역의회의 유일교섭단체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을 이끌면서 도/교육청 정책협의회 출범, 고교1학년 무상교육 조기 실시, 학교실내체육관 건립사업 추진, 인사청문 대상기관 확대 등 굵직한 정책들을 무리없이 성사시켰다.

또 4개 상임위원회에 5급 입법전문위원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의회의 권한 및 위상 강화를 위해서도 힘을 썼다.

박 대표의원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정신은 지방자치의 완성이다”며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국회통과 및 지방의회법 제정을 위해서 광역의회의원 협의회 역량을 최대한 동원하겠다 ”고 다짐했다.

 
sms@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