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염증 제거에 좋은 식품 6가지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3.23 12:53

만성 염증을 없애는데 좋은 식품 6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최근 우리를 힘들게 하는 신종 코로나(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폐렴입니다.

최초의 증상이 우리에게 알려졌을때 우한 폐렴으로 알려졌죠.

코로나19 증상이 악화되면 결국 폐렴이 발생해서 사망에 이르게 되기 때문이죠.

폐렴은요. 폐의 기관지 이하 부위, 특히 폐포에 발생한 염증이에요.

폐포는 공기주머니구요.

가장 흔한 원인은 미생물로 인한 감염입니다.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해당되겠죠.

드물게 곰팡이에 의한 감염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폐렴이 걸리면 폐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에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겨서 폐의 증상과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 증상으로는 호흡기계 자극에 의한 기침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숨쉬는 기능의 장애에 대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납니다.

폐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까지 염증이 침범할 경우에는 숨쉴 때 통증을 느낄 수가 있고 호흡기 이외에 소화기 증상, 구역, 구토, 설사까지 발생합니다.

또한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질환이 나타납니다.

염증의 전신 반응에 의해 보통 발열이나 오한을 호소하는 것입니다.

사실, 이 염증이라는 것은 의학적으로 분석하면 우리에게 치료를 해 달라고 헬프를 요청하는 신체의 면역 반응의

일부분이에요. 

가시 등에 찔렸을 때 부위가 빨개지면서 부어오르면 바이러스나 세균을 퇴치하기 위해 면역 체계가 가동 되기 때문이죠.

그런 원리와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염증이 없어지지 않고 계속 된다면 신체에 매우 해롭죠. 연구에 따르면 이런 만성 염증은 관절염이나 충수염 뿐만 아니라 심장 질환과 몇 가지 종류의 암, 그리고 치매를 일으키는 알츠하이머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미국의 폭스뉴스가 만성염증을 염증을 퇴치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식품 6가지를 소개했습니다.

첫 번째입니다. 토마토 알고 계시죠?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폐를 비롯해서 신체 전반에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매우 높습니다.

토마토를 조리하면 라이코펜이 더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살짝 익혀 먹어라"라고 얘기합니다.

토마토로 만든 소스나 수프 등이 좋은 이유죠.

두번째 오렌지 주스입니다.

최근에 물론 녹즙 등도 인기를 끌고 있지만 염증 치료와 관련해서는 오렌지주스를 결코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100% 오렌지 주스는 플라보노이드와 헤스페리딘과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염증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심장과 혈액순환에도 매우 좋습니다.

세 번째는 장수식품으로 널리 알려진 올리브오일입니다. 

지중해식 식단에 들어가는 올리브오일은 항염증 작용을 하는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결과, 올리브오일에 들어 있는 각종 화합물들은 몸속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종류의 염증 표지자들에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올리브오일을 채소에 곁들여 먹으면 비타민 흡수를 돕기때문에 전반적인 건강도 향상시킵니다.


4번째 블루베리입니다.

염증을 퇴치하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제가 들어있죠.

또한 블루베리에는 비타민C도 풍부하기 때문에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항염증성 면역 단백질을 증가시킵니다.

다섯 번째는요. 통곡물입니다.

흰 빵이나 당분이 들어있는 시리얼 이런 것들 대신에 통곡물로 아침 식사를 해 보십시요.

효과가 금방 나타납니다.

80여명의 비만인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8주 동안 통곡물 시리얼을 먹은 사람들은 몸속 염증 표지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곡물에는 섬유질이 풍부한데 이런 섬유질이 혈중 염증 표지자를 줄이는 이유중 한가지라고 합니다.

여섯 번째입니다. 십자화과 채소입니다.

십자화과 채소에는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청경채 등이 있습니다.

여성 1,000여명의 식단을 분석한 연구에서 십자화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염증수치가 아주 낮게 나타났습니다.

이런 십자화과 채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은요 식물 유래 화합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질병을 퇴치하고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높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렇게 만성 염증 없애는 좋은 식품 6가지를 알아봤구요.

당장 내일 아침부터 우리가 한번 실천에 옮겨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jmg1905@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