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인묵 양구군수, '2020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우수상 수상

‘자치분권 강화’ 부문 …소통과 협치로 혁신적 자치분권 기반 마련한 점 높이 평가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6.26 08:44
조인묵 양구군수는 24일 서울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열린 ‘2020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시상식에서 자치분권 강화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2020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 공모대회 조직위원회는 지난달 거버넌스 구현, 성취도 및 성과 창출, 혁신 파급성, 창의성 및 참신성, 자기계발 등의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를 실시했다.

심사에서 조 군수는 ‘소통’과 ‘협치’로 군정을 이끌며 혁신적인 자치분권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자치분권 혁신과 지방의 자율 확대,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해온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자치분권 강화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조 군수는 줄곧 ‘소통과 협치’를 강조하며 지난해 1월 군 집행부와 의회, 전문가, 주민이 참여하는 자치분권형 논의기구인 민관협치위원회를 구성해 주민과 행정 간 소통의 창구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다.

민관협치위원회는 지난해 8월 민관협치위원회는 주민 간 갈등을 최소화하면서 동서고속화철도 양구역사(驛舍)의 위치를 선정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차 없는 거리 통행방법 개선방안과 봉화산 자원을 활용한 중장기 개발, 한반도섬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서도 논의를 진행하고 있고, 지역 현안인 안대리 군(軍)비행장 헬기대대 확대 문제와 시가지전투 사격장 조성에 따른 대응방안 등이 민관협치위원회에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고 있는 등 협치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지난해 4월 창립된 농림축산어업특별위원회는 범 군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농림축산어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향과 실천계획을 제시하고, 추진상황을 심사·분석하며, 농정관련 진정·탄원민원 조정 및 조사, 농정 자문을 통해 지역의 농림축산어업과 농림축산어업인의 복리 증진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특히, 농림축산어업특별위원회는 도내 최초로 농민수당 지급을 추진하고 있다.

또 주민을 직접 찾아가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군정에 반영해 군민 중심의 소통 행정과 열린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2018년 11월부터 ‘군민 소통의 날’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면서 약 200건의 민원을 해결하는 등 주민과 소통하는 지방자치의 성공사례를 써나가고 있다.

주민이 문자 메시지로 군수에게 민원신고를 할 수 있는 민원신고 전용 전화도 새로 개통해 운영하면서 소통의 수단을 다양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공직문화에 대한 지역 내 각계각층의 여과 없는 의견을 수렴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할 목적의 공직문화혁신위원회를 활성화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공직문화를 만들고 있다.

그리고 양구군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모두가 행복한 양구를 건설하기 위해 최근 양구군이 마련한 중장기 발전계획인 ‘양구 비전 2030’을 수립하는 과정에서도 주민참여자문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유관부서협의회, 지역원로 초청 간담회, 주민 공청회, 지역 청년 간담회, 군의회와의 협력 등 지역 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소통의 과정을 밟았다.

양구군의 장기 발전계획인 2040년 양구군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도 올 1월 주민참여 기획단을 구성해 3차례 회의를 개최했고, 계획 수립을 위한 길잡이지원단에 참여할 주민도 모집하고 있다.

이밖에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주민의 의견이 예산에 반영돼 실행되도록 하는 주민참여 예산제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지난달 주민참여예산위원회가 출범했고, 내년도 예산 편성에 주민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군민제안 공모도 실시하고 있는 등 군정에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조 군수는 “지방선거 때부터 소통과 협치를 제1공약으로 내세웠고, 취임한 이후에도 변함없이 이를 강조해오면서 정책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주민들의 광범위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해 다함께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은 우수한 지방정치활동을 발굴해 확산시키고, 유능하고 건강한 지방 정치인을 성원함과 동시에 지방정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며, 선진적인 다원적 문명국가를 위한 정치 부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상이다.

이 상은 거버넌스센터(이사장 이형용)가 주최하고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와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염태영 수원시장), 한국지방신문협회(회장 이상택) 등이 후원한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