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NOW]전국 해넘이·해맞이 명소 전면 폐쇄…지자체들 "오지 마세요"

해맞이·해넘이 시설 출입 전면 통제하고, 인근 도로 일대도 폐쇄 예정

머니투데이 더리더 편승민 기자 입력 : 2021.12.31 14:55

2016년 병신년(丙申年)을 맞아 강원도 속초시 대포항에서 모두의 염원을 담은 기운 가득한 해가 떠오르고 있다./사진=머니투데이 이기범 기자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전국 해넘이와 해맞이 명소들이 폐쇄된다.

먼저 해맞이 명소로 유명한 동해안, 부산 해운대와 광안리해수욕장, 포항 호미곶, 울주 간절곶 등이 폐쇄된다.

'해맞이 1번지'로 불리는 강원도는 해맞이 이동을 자제해달라고 호소하며 도로 일대를 폐쇄한다고 밝혔다. 30일 강원 동해안 6개 시군은 내년 1월 1일 지자체 차원의 해맞이 행사가 전면 취소됐으며, 속초와 삼척은 주요 해변 백사장을 통제한다고 전했다.

강릉은 주요 해변 구조물과 해맞이 시설의 출입을 전면통제하고, 해맞이 인파가 몰리는 강문~경포 구간과 정동진 진입로 등 2개 구간에 대한 차량 통행을 통제한다.

31일 부산 해운대구에 따르면 해운대해수욕장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내년 1월 1일 오전 9시까지 해운대해수욕장과 해변 인근 도로 일대를 폐쇄한다.

구는 해수욕장 진·출입구 17곳에 출입 금지 라인을 설치하고 공무원과 경찰이 출입 통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수영구는 이날 정오부터 내년 1월 1일 오전 9시까지 광안리 일대에 집합금지명령을 내리고 광안리 해변, 남천해변공원, 민락해변공원, 민락항, 민락수변공원, 남천동 호안 도로 등의 출입을 통제한다.

남구도 이날 오후 6시부터 내년 1월 1일 오전 10시까지 오륙도 스카이워크, 황령산, 장자산, 신선대, 동생말(이기대), 용호별빛공원, 우암동 도시 숲 등의 출입을 통제한다.

울산 울주군은 새해 1월 1일 개최 예정이던 간절곶 해맞이 축제 행사를 취소하고, 간절곶 인파를 막기 위해 서생삼거리 일대 도로를 통제하기로 했다.

경남 고성군도 고성읍 남산공원, 하일면 좌이산, 동해면 해맞이 공원의 출입을 이날부터 이틀간 통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남산공원 팔각정 주변, 좌이산 입구, 동해면 해맞이 공원 출입구에 차단선을 설치할 예정이다.

29일 경북 포항시 남구 호미곶면 해맞이광장 앞에 있는 상생의 손 앞에 관광객들의 출입을 통제하는 안내문이 걸려있다./사진=뉴스1

경북 포항시는 호미곶 해맞이 행사를 전면 취소한 데 이어 이날 오후 6시부터 내년 1월 1일 오전 9시까지 호미곶해맞이광장, 환호공원, 연오랑세오녀 테마공원 일원을 전면 통제한다.

밀양시와 사천시, 통영시, 함양군, 거창군, 하동군 등은 예정됐던 모든 해맞이 행사를 전면 취소했다.

인천시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1월 1일 오전까지 해넘이·해맞이 명소를 일시 폐쇄한다고 30일 밝혔다.

마니산 국민관광지는 31일 오후 6시부터 1월 1일 오전 7시까지 폐쇄된다. 계양산, 문학산, 백운산, 천마산, 월미산, 무의도 등산로, 용유 하늘전망대, 월미전망대 등도 1월 1일 오전 7시나 오전 9시까지 개방하지 않는다.

인천시는 연말연시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주요 등산로 입구에 통제선을 설치하고 통제요원도 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연말에도 시내 주요 산과 해수욕장 출입을 통제한 바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폐쇄 시간대에는 해넘이·해맞이 명소 방문을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carriepyun@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