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푸치료, 선택적 자궁 신경 통증 차단술 통해 통증 완화 기대 가능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입력 : 2018.02.23 10:05
연휴기간이 지나고 자궁근종 및 자궁선근증 질환으로 산부인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평소보다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거나 과도한 음주 및 흡연, 극심한 스트레스 등으로 자궁 건강이 악화됐기 때문이다.


이처럼 호르몬의 이상 작용, 유전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외부 자극을 쉽게 받을 수 있는 기관이 자궁이며,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 부족, 비만, 수면 부족 등으로도 자궁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임기 여성이라면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 및 올바른 생활 방식을 유지함으로써 자궁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증상이 미비하거나 치료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라도 향후에는 증상이 악화돼 난임 및 불임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자궁근종 치료 시 수술적인 방법은 가임력에 영향을 끼쳐 치료 이후 임신이 불가능할 수 있고, 우울증, 불임 등과 같은 여러 후유증 및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임신계획이 있거나 수술을 원치 않는다면 하이푸시술을 고려해야 한다.

하이푸시술은 초음파를 통해 비절개, 무출혈로 필요한 병변만을 태워 없애는 수술이다. 수술에 따른 부담감이 적은 편이며 자궁을 보존할 수 있어 치료 이후에도 임신 및 자연분만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회복속도가 비교적 빨라 직장인 여성에게도 적합하다.

이지스로앤산부인과 선릉점 이재성 원장은 “하이푸는 수술과정에서 신경손상, 피하지방 열손상 등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하이푸치료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을 통해야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또한 선택적 자궁통증신경 차단술과 하이푸시술을 융합한다면 통증을 완화하고 다른 기관의 신경 손상을 예방할 수 있어 긍정적인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lunaplug@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