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여드름으로 생긴 여드름 흉터, 아그네스레이저로 깨끗한 피부 만들어

머니투데이 더리더 윤우진 기자 입력 : 2018.06.08 10:52


여대생 A양(23)은 청소년기 여드름은 사춘기가 지나면 다 없어져 하고 그냥 지냈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여전히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괜찮아지겠지 하고 그냥 방치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생기고, 자꾸 신경이 쓰여 만지고 짜다 보면 심각한 상태가 되고 흉터도 남았다. 울퉁불퉁한 피부에 모공은 넓어지고, 화장으로 가려보지만 진하고 잦은 화장은 오히려 피부를 상하게 했다.

성별, 연령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은 잡티 없는 깨끗한 피부를 소망한다. 하지만 피부에 찾아오는 불청객, 청순의 상징이라던 여드름은 20대가 되고 30대가 된 후에도 여전히 고민거리가 된다.

여드름은 사춘기 시절 호르몬 또는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로 인해 생겼다가 다시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 반면 성인이 되어서도 꾸준히 여드름이 반복돼 여드름 흉터로 이어지기도 한다.

여드름 없는 깨끗한 피부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 여드름 치료 및 관리에 대해 신촌피부과 라마르 한희민 원장의 설명을 들어보았다.

Q. 가장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 방법은 무엇일까?


A. 여드름은 초기에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 여드름 때문에 자주 병원을 찾는 게 쉽지 않지만 그렇다고 방치하거나 손으로 짜면 세균감염과 여드름 흉터 등 2차적인 피부 트러블이 생기게 되므로 이는 피해야 한다.

Q. 여드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 방법 없을까?


A. 여드름 원인은 피지이다. 때문에 피지선을 제어할 수 있는 치료를 한다면 여드름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되어 여드름 재발 증상도 억제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아그네스 레이저를 여드름 치료로 추천한다.

아그네스레이저는 개인의 여드름 상태에 따라 니들 길이를 조절하여 문제가 되는 피지선을 직접 찔러 파괴하는 치료로, 특수 코팅 및 절연된 마이크로 니들을 삽입해 고주파 열에너지를 발생시켜 피지선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기 때문에 여드름의 치료간격이 길고, 재발률이 현저히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Q. 여드름 치료 시술 후 주의사항 및 관리 방법은?

A. 시술 후 주사 부위를 과도하게 만지거나 누르지 않아야 하며, 안경, 모자 등 시술 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다. 또한 시술 후 일주일 정도 사우나, 찜질방은 금하며, 음주와 흡연을 삼가야 한다.

Q. 마지막으로 당부할 말이 있다면?

여드름은 만성 염증성 질환이므로 꾸준한 관리와 유지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는 꼼꼼한 클렌징과 염증에 바르는 스폿 연고 등의 사용이 중요하며, 염증이나 피지 분비 증상이 심한 경우 일시적인 해결을 위하여 항생제, 피지 억제제를 단기간 사용할 수 있다. 피부가 건조하면 여드름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수분관리를 잘해 주어야 하며,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여드름은 한 번의 시술만으로 나아질 수 없다.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여드름의 종류와 증상을 정확히 파악한 후 체계적으로 치료하여야 효과적이고 안전하며,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lunaplug@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