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서류 요청 없이 '미국 취업이민 NIW 한 번에 승인받는 방법'은?

연율이민법인 미국 변호사가 제시하는 미국 취업이민방법.. "커버레터에 공들여야"

머니투데이 더리더 소민영 기자 입력 : 2019.06.13 11:00
미국 내에서 취업을 하지 않아도 가능한 취업이민 절차인 NIW는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미국 취업이민 2순위 절차다. 다만, 신청인이 직접 자신의 능력과 역량이 미국의 국익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입증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경력 5년 이상의 학사 또는 석사, 박사 등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 자격 요건을 충족한다면 매우 간단한 절차로 신속하게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미국 내 취업을 해야 하는 Job Offer 조건과 미국 PERM process라고 말하는 복잡한 노동 허가 절차의 전 단계가 면제되기 때문이다.

또한 NIW 주 신청인의 동반 가족(배우자 및 만 21세 미만의 미성년자 자녀)이 함께 미국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어 자녀의 교육 문제로 미국 이민을 고려하는 이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미국 취업이민 NIW를 추가 서류 요청 없이 한 번에 승인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미국 이민국에 미국 취업이민을 위한 청원서(I-140)를 접수하면 적정 임금 책정 절차와 복잡한 노동 허가 절차가 면제된다.

중요한 것은 NIW 청원서(I-140) 제출 시 신청인의 연구 경력과 우수한 역량에 대해 입증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를 함께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다. 미국 변호사가 작성한 상세한 커버레터도 필요하다. 커버레터는 비자 신청자의 역량과 능력을 어필하는 수단이기에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절차에 대한 자세한 상담과 피드백을 제공하는 미국 이민 변호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NIW 자격요건이 변경됨에 따라 이전보다 그 요건이 평이해졌으나, 그렇다고 해서 NIW 승인이 이전보다 더 쉬워진 것은 아니다.

심사는 여전히 NIW 자격요건에 따라 까다롭게 이뤄지며, 심사에 필요한 내용이 부실하거나 제출되지 않은 경우엔 NIW 청원서에 대한 추가서류 요청(RFE)을 받게 된다. NIW 자격 요건을 충족하지 못함에도 무리하게 NIW 청원서를 접수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즉, 미국 취업이민 NIW를 한 번에 승인받기 위해서는 NIW 자격요건에 맞춰 학력 조건을 입증하는 서류부터 NIW의 새로운 자격요건인 Dhanasar 테스트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 상세한 커버레터까지 제출해야 한다. 객관적인 자료 수집에 대한 세심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미국 변호사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한편 연율이민법인은 10여 년의 경력을 보유한 미국 뉴욕주 변호사가 꼼꼼하게 커버레터를 작성하고 입증 자료를 준비하며 ‘고객 우선 주의’를 실천하고 있다. 승인 가능성이 높은 케이스만 진행해 현재까지 추가서류 요청 또는 기타 이유로 비자가 거절된 사례가 없다. 자세한 상담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