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혁 해수부 장관,‘국제해사기구(IMO)’방문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19.10.28 09:38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0월 25일(이하 현지시각) 영국 런던에 있는 유엔 산하 해양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를 방문하였다.


문 장관은 임기택 IMO 사무총장을 만나 자율운항 선박과 선박 대기오염 협약 등 IMO에서 논의 중인 안전과 환경 규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한국의 e-Nav 추진 현황과 ‘2020년 한국해사주간’에 대한 IMO의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국제해사포럼('07~), 해사산업포럼('13~)을 매년 개최하다, ‘17년부터 “한국해사주간”으로 통합해 국제해사분야 주요 포럼으로 정착됐다.

아울러, 한국은 IMO 이사국으로서 IMO의 임무와 전략계획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기여하고, IMO 협약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한 역할을 충실히 할 것임을 밝혔다.

또한, IMO 협약 이행 증진과 개도국 역량개발 등을 지원하기 위한 ‘Voyage Together’ 특별신탁기금도 전달하였다.

특별신탁금은 IMO의 A그룹 이사국으로서 국제해사분야 영향력 확대 및 우리 기업들의 해외진출 간접지원 등을 위해 2016년부터 매년 200만불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이어, 영국 주재 한국 해운ㆍ조선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IMO의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우리 기업의 선제적인 대응과 신규 조선시장 및 세계 해운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하였다.

10월 26일에는 유엔식량농업기구(FAO)를 방문하여 취 동위(Qu Dongyu)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FAO에서 추진 중인 Hand-in-Hand initiative 정책에 대한 지지와 세계수산대학 한국 설립을 위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Hand-in-Hand initiative 정책은 1개 선진국과 2~3개 국가(최빈국, 군소도서국, 내륙국, 식량난 국가)를 연결하여 빈곤 퇴치(SDG 1) 및 기아 종식(SDG2)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jmg1905@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