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정책포럼' 개최

지역문화 재정확충과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 중심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19.10.29 17:45
▲ 6월포럼
오는 10월 31일(목) 천안 갤러리아 아트홀G에서 지역문화정책포럼 “지역문화 재정확충과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을 개최한다.


지난 6월 인천에서 기초·광역 문화재단의 역할 전반의 대안 제시를 주제로 열렸던 정책협력포럼에 이어, 이번 포럼에서는 지방분권 시대에 지역문화 재정 확충과 기초예술 창작환경의 선순환적 생태계 조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2번째 자리를 마련한다.

이번 2차 포럼 진행은 정부의 문화재정 현황과 지역문화재정 중장기 계획을 공유하는 문화체육관광부의 기조발제 후, 임학순 가톨릭대 교수를 좌장으로‘정부의 문화예산 지방이양에 따른 지역문화재정 확충 방안’(한승준 서울여대 행정학과 교수), ‘변화된 지역문화 재정환경에서 문화예술 생태계 선순환 방안’(장세길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으로 모두발제로 이어진다. 이후 토론회에서는 기초광역문화재단 및 각계 전문가들로 이뤄진 토론을 통해 향후 문화재단이 가야 할 길을 제시하는 의견이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이하‘전지연’_회장 손경년(부천문화재단 대표이사))와 한국광역문화재단연합회(이하‘한광연’_회장 김윤기(광주문화재단 대표이사))는 매년 추진하는 공동 협력포럼은 기초문화재단과 광역문화재단 모두에게 지역문화 발전에 기틀이 될 것이라 말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