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프랜차이즈창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100호점 돌파 앞둬

머니투데이 더리더 윤우진 기자 입력 : 2019.11.01 10:56
점차 강화되는 규제와 자영업계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동산 업계에서 대내외적인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는 새로운사업아이템을 찾는 움직임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유망프랜차이즈창업아이템 스터디카페가 주목을 받고 있다.


스터디카페는 상권과 층수, 트렌드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건물의 집객력을 높이는 앵커테넌트로서의 역할을 하며, 외식프랜차이즈창업에 비해 안정적인 인건비 부담 없는 무인창업아이템으로 건물주가 부동산창업 시 직접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해 운영하는 사례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히는 프리미엄 독서실창업 1세대 브랜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월간 인물 11월 호에 교육 전문 인물로 소개된 심우태 대표를 중심으로 맞춤별 공간에 체계적인 운영관리를 제공해, 코인노래방창업이나 빨래방창업보다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프렌차이즈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자부터 건물의 공실 문제로 고민하는 건물주까지 다양한 이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 업계 100호점을 눈앞에 둔 스터디카페창업 브랜드

플렌에이 스터디카페는 학원창업과 공부방창업 등으로 쌓아온 20여 년의 교육 공간 인테리어 경험과 공신력 있는 수상 경력, 다수의 디자인 특허를 바탕 삼아 스터디카페 창업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으며 그 결과,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의 불황 속에서도 대전 관저센터, 부산 사직센터, 인천 송도센터, 하남 미사센터 등 업계 100호점 돌파 눈앞에 두고 있다.

무엇보다 불경기의 영향없이 전국 매장에서 높은 순수익을 달성하며 소액창업아이템 성공 사례를 구축했다는 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실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는 50평 대 지점과 60평 대 지점에서 각각 1,100만 원, 1,300만 원이라는 순수익을 달성했으며, 폐점률 0%, 재계약률 100%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 차별화된 공간 구성으로 이용자와 가맹점주 모두 만족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유망프랜차이즈창업아이템 스터디카페 브랜드로 꼽히는 비결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으며, 첫 번째 경쟁력으로 오랜 경험과 전문성에서 비롯된 ‘차별화된 공간 구성 노하우’를 들 수 있다

천편일률적인 인테리어에서 벗어나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플랜에이 스터디카페, 플랜에이 스터디센터 등 다양한 형태로 공간을 구성하는 것이 플랜에이만의 특징이며, 실제 이화여대 인근에 위치한 이화스터디센터는 20대 여성 이용자가 많은 상권을 고려해 성인 여성 전용 스터디카페에 프리미엄 독서실을 결합한 형태로 오픈, 1개월 만에 100%의 좌석 점유율을 달성했다. 명문대 재학생인 자녀의 추천으로 오픈한 전주 인후센터는 2년간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으며, 차녀까지 명문대에 입학해 지역 내에서 ‘명문대 보내는 독서실’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이처럼 모든 지점이 상권과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설계되고, 공기청정기와 백색 소음기, 전 좌석 콘센트, 와이파이, 복합기, 카페테리아, 파우더룸 등 이용자의 학습 효율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시설까지 갖춰 가맹점주와 이용자 모두 높은 만족도를 표하고 있다. 덕분에 올해에는 스포츠서울이 주관한 ‘2019 한국소비자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을 받기도 했다.

◆ 초기 비용과 운영에 대한 부담 낮춘 소규모 1인창업아이템

플랜에이 스터디카페의 두 번째 경쟁력은 ‘자체 개발한 무인 시스템’으로 인건비를 80% 이상 절감하고 있다는 점이다. 고객이 키오스크를 통해 직접 결제와 적립금 확인, 좌석 이동, 입/퇴실 확인 등 각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별도의 상주 인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여기에 최첨단 IoT 서비스와 접목돼 조명과 냉/난방을 자동 조절해주는 시스템과 언제 어디서나 매장을 관리할 수 있는 센터장 전용 어플까지 더해져 7~10일 이내에 월 고정비를 확보하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에 더해 효율적인 맞춤 공간 구성으로 타 브랜드 대비 약 50% 저렴한 비용에 창업할 수 있는 플랜에이는, 12월까지 선착순으로 총 1,300만 원 상당의 초기 비용(가맹비, 교육비)을 면제해주는 파격적인 혜택까지 제공해 소자본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에게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카페창업과 식당창업 등 요식업종의 창업이 더뎌짐에 따라 부동산 업계에서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플랜에이 스터디카페가 안정성과 경쟁력을 겸비한 뜨는프렌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는 데에는 다년간의 경험과 전문성이 뒷받침되어 있다.”며 “본사는 상권 분석부터 인테리어, 운영 노하우, 프로모션, 마케팅까지 모든 부분에서 지속적인 관리를 시행하며 가맹점과의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