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마스크 KF94 vs N95 효과 다른가? ‘한국과 미국 기준 따른 것’

머니투데이 더리더 김윤정 기자 입력 : 2020.01.28 10:50

사진=뉴스1 제공

‘우한 폐렴’이라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으로 마스크를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여러 마스크 중 미세먼지가 아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은 전염성 호흡기 질환에 더 효과적인 마스크가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한국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KFDA)에서는 KF(Korea Filter) 등급 기준을 사용하고 있다. KF80 (80% 차단)는 염화나트륨(NaCl) 테스트만 통과한 것이다. KF94 (94% 차단)는 염화나트륨(NaCl)과 파라핀오일(Paraffin Oil)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것이며, KF99 (99% 차단)는 염화나트륨(NaCl)과 파라핀오일(Paraffin Oil) 테스트를 모두 통과한 것이다.

즉, KF94와 KF99 마스크는 파라핀 오일테스트를 통과해 액체성 유해물질이나 감염성 질병을 차단하는 데 효과적이다. 다만 94와 99는 분진포집효율을 나타낸 것으로 사람이 공기를 들이마실 때, 마스크가 먼지를 걸러지는 비율을 의미한다.

한편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미국 기준의 N95 마스크는 염화나트륨(NaCl) 입자 차단 테스트만 통과한 것으로 황사, 미세먼지 이외 액체성 미세입자를 차단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