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이슈 7일간의 투표와 댓글, ‘리플아이’로 평가한다!

정치·사회·경제 이슈에 대한 국민의 생각과 참여기회 높인 SNS플랫폼 서비스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3.03 17:30
-쟁점 이슈들, 투표 통해 통계수치기록...성별·연령별·지역별로 집계되는 기록과 ‘번호인증’ 기반 회원가입으로 신뢰높인 데이터 제공


우리나라 정치·사회·경제 이슈에 대한 국민의 생각을 반영시킨 앱이 출시돼 이번 총선에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출시된 앱 리플아이(REPLI)는 가치판단이 가능한 공간으로 많은 국민에게 참여기회를 만들고자 만든 SNS플랫폼기반의 서비스이다.

리플아이는 정치·사회·경제 각 분야에 일어나고 있는 이슈들을 투표하고 댓글을 달아 참여하고 토론할 수 있는 형식으로 인터넷 토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쟁점 이슈에 대한 투표 참여로 참여자들의 반응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는 HOT한 토픽에 대해 일주일 동안 투표로 집계되며, 통계수치기록을 이해하기 쉽게 보여주게 되며, 투표 참여자들의 선택과 리플이 이 시대의 가치판단 원본으로 기록될 수 있다.

아울러 성별, 연령별, 지역별로 집계되는 기록과 ‘번호인증’을 기반한 회원가입으로 신뢰 있는 데이터가 제공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 조작없는 공간에서 동시대 사람들의 생각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댓글로 작성할 수 있어 우리나라 정치·사회·경제 발전에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로 볼 수 있다.

한편, 4·15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전국이 코로나19로 인해 대인기피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총선 후보자들의 대한 평가나 공약 등을 판단 및 평가할 수 있는 객관적 도구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