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이혼변호사, ‘이혼’ 예기치 못한 결과 낳기도 해 다각도 검토 통한 준비 필수 강조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3.18 17:00

▲ 사진제공: 변호사 김원일 법률사무소

최근 의정부지법이 이혼을 요구하는 내연녀를 살해한 뒤 시신을 야산에 암매장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40대 남성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다. 관련해 재판부는 “피고인은 불륜 관계를 유지하던 피해자로부터 '혼인 관계를 정리하라'는 요구를 들었다는 이유만으로 피해자를 살해하고, 범행을 은폐하기 위해 사체를 심각하게 훼손해 은닉했다”며 “피해자와의 비정상적인 관계, 이기적인 범행 동기, 잔혹한 범행 등 범죄에 대한 비난 가능성이 너무 크고, 피해자의 유족 또한 피고인에 대한 극형을 간곡히 탄원하고 있는 점 등을 참작해 무기징역을 선고했다”고 양형 이유를 밝혔다.

이외에도 부모 이혼 험담을 했다는 이유로 흉기를 휘둘러 동급생을 살해한 초등학생이 법원에서 ‘시설 위탁’ 처분을 받는 일도 있었다. 당초 A양은 지난해 12월 26일 동급생인 B양을 흉기로 수차례 찔러 살해한 혐의로 검거됐고, 의정부지법 소년부에 송치되어 있었다. 관련해 A양은 경찰 조사에서 ‘내 부모님이 이혼했다고 B양이 자신이 다니는 학교에 소문을 퍼뜨려서 괴로웠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변호사 김원일 법률사무소의 김원일 의정부이혼변호사는 “물론 극단적인 결말로 치달은 사건이지만 이처럼 이혼은 예기치 못한 결과를 낳기도 한다. 그만큼 입에 올리는 것조차 다소 조심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절실히 이혼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혼자 끙끙 앓기보다 정확한 법률 상담을 통해 차근차근 다각도의 검토를 거쳐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자녀가 있을 경우 이혼을 준비하는 과정부터 이혼 후 심리, 정서적인 부분까지 섬세하게 살펴야 이혼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며 “비록 이혼을 통해 부부 당사자의 관계는 정리되더라도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변함없는 만큼 부모의 이혼에서 비롯될 수 있는 부적정인 감정을 잘 다독여야 함을 꼭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혼인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 입증하려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파탄 증명해야

이혼의 원인은 다양하다. 의외로 결정적인 이유 없이 복합적인 상황으로 인해 이혼이 언급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러한 경우 당사자 사이 이혼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재판상 이혼을 고려해야 하는데 이혼 청구가 받아들여질 수 있도록 정리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쉽다.

참고로 민법상 인정되는 이혼사유는 △배우자에게 부정한 행위가 있었을 때, △배우자가 악의로 다른 일방을 유기한 때, △배우자 또는 그 직계존속(시부모, 장인, 장모 등)으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자기의 직계존속이 배우자로부터 심히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때, △배우자의 생사가 3년 이상 분명하지 않을 때, △그 밖에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을 때 등이다.

이때 실무상 ‘그 밖에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을 때’의 경우 서로의 주장이 크게 대립해 상대방의 유책 사유를 입증하기 까다로운 편이다. 관련해 대법원은 이에 대해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란 혼인의 본질인 원만한 부부공동생활 관계가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파탄되어 그 혼인생활의 계속을 강제하는 것이 일방 배우자에게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되는 것”이라 판시해왔다.

◇ 가정 내 뿌리 깊은 분쟁 해소시켜온 의정부이혼전문변호사

더불어 혼인을 계속하기 어려운 중대한 사유가 있는지 여부는 혼인파탄의 정도, 혼인계속의사의 유무, 혼인생활의 기간, 당사자의 책임유무, 당사자의 연령, 이혼 후의 생활보장이나 그 밖에 혼인관계의 여러 가지 사정을 종합한 판단을 거쳐 결정된다.

김원일 의정부이혼변호사는 “지난 10여 년 넘게 수많은 이혼 사건을 해결해오며 법원의 이혼재판 실무와 관행, 재판 절차의 흐름, 이혼 법리와 판례를 피부로 느껴왔다”며 “의뢰인의 절실한 상황에 공감하며 어떻게 하면 결혼 생활 속에서 겪어온 고통을 끝낼 수 있는지 고민한 결과 나름의 노하우를 축적, 이혼 청구는 물론 위자료, 재산분할, 자녀의 양육․친권 문제 등 전반적인 쟁점별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제시 중”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이혼 후 법률관계, 사실혼, 외도문제, 가정폭력, 혼인빙자간음, 호적관계 등 가사법 관련 총체적인 법률 조언을 통해 의뢰인들의 고민 해결을 도와온 김원일 이혼전문변호사. 의정부이혼․가사변호사로서 가정 내 뿌리 깊은 분쟁을 해소시키는 속 시원히 조언자이자 조력자이다. 어떤 문제이든 아는 만큼 보이는 법. 섣부른 판단이 금물인 이혼 분쟁 속에서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격언을 꼭 기억해두자.

한편, 변호사 김원일 법률사무소는 경기북부 의정부이혼 전담 법률사무소 역할을 수행해왔다. 더불어 김원일 변호사는 가사법(이혼)과 더불어 도산법을 전문분야로 등록, 의정부 개인회생 및 파산 관련 정확한 조력으로 의뢰인들 인생의 위기 극복도 돕고 있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