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이혼변호사, 위기 속 가정 위한 가슴 따뜻한 법률 조력 제공해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3.24 11:50

▲사진: 법률사무소 PNS 박성민 변호사

코로나19의 여파가 다양한 곳에서 여러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다.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이 한창인 가운데 자가 격리, 재택근무 등으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늘었다. 그런데 이로 인해 의외의 부작용도 빚어지고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신종 코로나 사태로 인한 이혼이 급증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이유인즉, 격리 생활이 한 달 이상 계속되면서 부부간 트러블이 폭증한 것. 중국 각 지역 혼인등기소가 업무를 재개하자 연일 이혼 예약이 만원사례를 기록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코로나 집단 감염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신천지’를 이유로 부부 갈등이 심화되는 현상이 목격됐다. 지인은 물론 가족에게까지 신도인 사실을 숨겨오다가 집단 감염 이후 어쩔 수 없이 신분을 드러나 배신감에 휩싸인 가정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법률사무소 PNS의 박성민 의정부이혼변호사는 “자의보다 타의에 의한 격리 생활은 알게 모르게 각종 우울감, 스트레스 등이 유발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쉽다”며 “가족 내 불화는 어떻게 대응하고 풀어 가느냐에 따라 가족애를 돈독하게 만들기도, 결국 파경에 이르는 계기로 작용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 단편적인 부분으로 섣불리 이혼 결정하는 것 조심해야, 꼼꼼히 살펴 판단해야

문제는 현 시점에서 이러한 갈등을 겪고 있어도 조언을 구할 곳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다. 타인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여야하는 가운데 외출도 쉽지 않아 심리적 불안과 불만이 가중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밖에 없다.

박성민 의정부이혼변호사는 “이혼이란 결코 단편적인 부분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되는 인생의 중요한 결정”이라며 “이혼이 가능한 상황인지, 이혼으로 인해 변화될 앞으로의 삶 등에 대한 폭넓은 고찰을 거쳐 단계별 과정을 꼼꼼히 살필 필요가 크다”고 조언했다.

이어 “방문 상담이 힘들다면 전화 상담, 온라인 상담 등 비대면 상담을 적극 활용해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한 법률적 판단 및 조언을 구하는 것이 좋다”며 “이를 위해 법률사무소 PNS 역시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평일과 더불어 주말, 공휴일 등에도 긴급 상담이 가능, 의뢰인들의 고충에 귀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 재산 정도, 유책 여부, 자녀 유무 등 개별적 배경 따라 이혼 과정 크게 달라져

그렇다면 이혼은 법률적 관계만 정리하면 끝나는 것일까. 이혼과 뗄 수 없는 부분으로는 재산분할, 위자료, 양육권․친권 지정 등으로 꼽을 수 있다. 물론 재산 정도, 유책 여부, 자녀 유무 등 개별적 배경에 따라 충분히 다르게 다뤄질 수 있는 문제들이다.

이 모든 것을 아무런 조언이나 조력 없이 해결하기란 만만치 않다. 한 번 결정하고 나면 번복하기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더욱 신중하게, 정확한 법률 조력을 활용해 하나씩 차근차근 검토해 해결해나가야 한다.

박성민 의정부이혼변호사는 “합의이혼도, 재판상이혼도 시간과 비용, 정신적 피해까지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그에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며 “변호인과의 원활한 소통이 문제 해결의 첫 걸음인 이유”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뢰인의 당당한 홀로서기를 돕기 위해 최신 판례에 대한 연구와 그동안의 해결 경험을 농축시켜 꼼꼼한 상황 분석과 신속한 법적 절차 준비를 도와왔다”며 “이혼과 더불어 대표적인 가족 분쟁으로 여겨지는 상속문제 역시 현실적인 관점에서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폭넓은 조력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인해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악재가 예고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정 내 불화로 인한 법적 다툼이 예고된다면 막막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고름은 짜내어야 아물 수 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현 시점에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고민만 하지 말고 정확한 법률 조언을 통해 찾아보길 권한다.

한편, 법률사무소 PNS는 의뢰인의 상황에 대한 세심한 경청, 축적된 경험을 토대로 다각도의 분석 등을 통해 사안별 합리적인 해결책을 치열하게 고민해왔다. 소통중심 맞춤형 법률서비스 제공으로 이혼, 상속 분야 외에도 형사, 파산 등 각양각색의 사안에 대한 의뢰인의 든든한 법률동반자 역할을 수행 중이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