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데이타시스템, 6월까지 IT 운영 관리 자동화 무료 컨설팅 진행

유연 근무, 재택근무 체계 완성은 IT 운영 관리 자동화 툴 ‘이지오토(ezAuto)’로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5.11 19:34
코로나19 사태는 비즈니스 지형을 급격하게 바꾸고 있다. 비즈니스 환경이 코로나 전과 후로 나뉜다고 할 정도다. 

단, 이는 새로운 형태의 혁신이 아니라 예정된 혁신이 그 시기 측면에서 좀 더 앞당겨진 것에 가깝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글로벌 팬데믹 등으로 인한 자연적 재해는 일시적인 위기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우리를 찾아올 위협 요소로 인식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코로나19 종식 이후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위해 비상 경영체계를 가동하고 컨틴전시 플랜을 수립하는 등 준비에 나서고 있다.

특히 유연 근무, 재택근무가 확대됨에 따라 IT 기반의 온라인 또는 비대면 비즈니스가 떠오르면서 외부 위협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비즈니스 연속성과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반 인프라, 툴 등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무인 시스템 도입 및 IT 자동화가 더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러한 인프라의 확보 여부는 연속성 확보와 생산성 유지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사업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측면에서도 기업 경쟁력 격차를 벌리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오픈소스 기반 IT 플랫폼 전문 기업 리눅스데이타시스템(대표 정정모)은 기업의 컨틴전시 플랜 수립을 지원하기 위해 IT 운영/관리 자동화 툴 ‘이지오토(ezAuto)’의 무료 컨설팅, 체험 행사를 6월 11일까지 한 달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무료 컨설팅 신청자뿐만 아니라 방문 컨설팅까지 진행될 시 참석자 모두에게 푸짐한 선물이 제공된다. 

또 자동화를 검토 중인 기업에는 3개월간 무료로 이지오토를 체험할 기회도 제공된다. 신청은 리눅스데이타시스템 홈페이지의 ‘컨설팅 신청’란에서 할 수 있다.

이지오토는 IT 운영 자동화 솔루션 앤서블(Ansible) 엔진과 연계해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의 환경에서 관리 효율화 및 표준화를 지원하는 자동화 툴이다. 

스마트플랫폼사업본부 서종열 상무는 “이지오토를 적용하면 반복적인 운영 업무를 ROA(Robotic Operation Automation) 구축 방법론으로 표준화하고 업무를 로보틱(Robotic)으로 구현함으로써 운영 업무의 자유도와 효율성을 향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앤서블은 퍼펫(Puppet), 셰프(Chef) 등 다른 솔루션에 비해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으로 세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확보한 IT 운영 자동화 솔루션이다. 

개발자와 운영자 모두 쉽게 이해할 수 있는 Yaml 스크립트를 통해 진정한 데브옵스(DevOps) 환경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실제 업무 환경에 앤서블을 적용할 때는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유저 인터페이스(UI)와 세부적인 관리 기능들이 필요하다. 

리눅스데이타시스템은 여기서 영감을 얻어 현장 수요를 반영한 이지오토를 개발했다. 

현재 대형 제조사 및 SI에서 이를 사용 중이며 충분한 레퍼런스도 확보했다.

이지오토는 앤서블을 기반으로 업무 시스템 자동화 및 관리를 지원하며 △설정 관리 △프로비저닝 △애플리케이션 개발 △워크플로우 오케스트레이션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제어 △네트워크 운영 등에 적용해 노동집약적 업무들을 한 번의 클릭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앤서블 타워(Tower)나 AWX를 통해 실행된 플레이북 실행 결과를 API와 연계해 직관적인 UI로 제공하며 플레이북 웹 신규 작성·실행도 지원한다. 

또 각 서버 작업 결과를 종합해 고객 요구 사항 양식에 맞게 리포팅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해 엑셀 CSV파일 다운로드 또는 이메일 전송을 통해 담당자와 공유할 수 있다.

이지오토는 각 조직에 맞는 결재 구조도 지원한다. 

결재권자의 2차 검증을 통해 장애 요소를 사전에 감지하여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유연 근무 환경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자동화 도구이다.

사용자는 앤서블 기반의 이지오토 자동화 툴로 노동집약적인 업무들을 휴먼 에러 없이 완벽히 처리하고 TCO(Total cost of ownership, 정보화 투자 비용 대비 효과) 절감을 통해 보다 핵심적인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리눅스데이타시스템은 이번 무료 컨설팅 행사로 아직 자동화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들이 단순 반복적인 업무부터 우선 적용한 이후 복잡한 프로세스까지 확대 적용하는 단계적 방식을 검토해도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리눅스데이타시스템 개요

리눅스데이타시스템은 IT 운영, 관리 자동화 툴 ‘이지오토(ezAuto)’의 개발사다.
jmg1905@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