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질병관리본부→질병관리청 승격, 빠를수록 좋다"

머니투데이 더리더 홍세미 기자 입력 : 2020.05.12 11:32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廳)으로 승격하는 것에 대해 빠를수록 좋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제25회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올 가을 또는 겨울에 찾아올 것으로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코로나19) 2차 대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방역·보건 체계부터 시급히 강화해야 한다"며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는 일은 빠를수록 좋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총선 때 여야가 함께 공약한 사항인 만큼 조직 개편사항을 조속히 마련해 21대 국회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주시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전 국민 고용보험 시대를 하루아침에 이룰 순 없고, 단계적으로 발전시켜가야 한다"며 "정부는 중장기적 계획을 갖고 고용보험의 사각지대를 빠르게 줄여가면서, 전 국민 고용보험의 기초를 놓기 위한 현실적 방안을 추진해달라"고 언급했다.

이어 "3차 추경도 곧바로 추진해주길 바란다"며 "현실화된 고용충격을 줄이고 위축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속도를 내야 한다. 내수를 살리고 투자를 활성화 하며, 제조업과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대책도 시간표를 앞당겨 조기에 실행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semi4094@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