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위 좋은농협위원회, '제1차 공개포럼' 개최

「조합 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직구조 개선방안」 논의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7.03 10:37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이하 농특위, 정현찬 위원장) 좋은농협위원회는 2일 오후 3시 농특위 대회의실에서 『조합 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직구조 개선 방안』 마련을 위한 ‘제1차 좋은농협위원회 공개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포럼에서는 조합 유형별 발전 방안과 조합 지배구조 및 임원제도 개선 방안, 도시농협 판매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좋은농협위원회 강기갑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농민단체, 농림축산식품부, 전문가 등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진행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다.

좋은농협위원회는 “농협 지속가능 미래발전 위한 조직구조 개혁과제 연구” 연구용역을 추진중이며 10월까지 네 차례에 걸쳐 공개포럼을 개최한다.

위원회는 포럼과 정책연구용역을 통해서 년말까지 △협동조합의 정체성에 부합하는 지속가능한 농협의 미래상과 농협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농협 조직구조 중심의 법제도 개선 과제를 도출할 예정이다.

강기갑 좋은농협위원회 위원장은 공개포럼 개최에 앞서 “조합 판매사업 활성화를 위한 조직구조 개선 방안 마련을 통해 농협이 자주적인 협동조직으로서 정체성을 회복하고 판매조합으로써의 제 역할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위원회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