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소형&소액’…규제 피해 수요 잡는 도시형생활주택 ‘수원역 한양아이클래스 퍼스트’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0.07.06 14:49
국내 1인가구 증가세가 심상치 않다. 보건복지부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국내 1인가구는 약 599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9.8%를 차지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010년 400만에 머물렀던 1인가구수가 올해 600만 가구를 돌파해 2030년에는 744만 가구, 2045년에는 832만 가구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처럼 급증하는 1인가구를 겨냥해, 부동산시장은 ‘다운사이징’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주택시장은 역세권, 몰세권, 공세권 등 삶의 질이 보장되는 입지에 콤팩트한 규모로 조성되는 주거상품들을 선호하는 1인가구의 성향에 맞춰 소형~초소형화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투자자들의 관심사는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틈새시장인 ‘도시형생활주택’이다. 아파트 대비 소자본으로 투자가 가능하고, 오피스텔 대비 낮은 세율로 지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서민주거 안정을 위한 정부의 야심작인 만큼, 통상 도심 주요 지역에 소형으로 조성된다는 점도 트렌드와 부합한다.

한 전문가는 “수요가 성숙 단계에 이른 서울 강남권 등 주요지역의 시세가 ‘똘똘한 한 채’ 열풍 속에 오를 대로 올라버린 상황이라, 수도권 등 유효수요가 확충된 지역에서 투자처를 물색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며 “풍부한 인프라를 갖췄거나 교통여건 개선 등 개발호재가 가시화된 곳, 오랫동안 공급이 없었던 곳 등에 공급되는 상품들을 선택하면 배후수요가 풍부해 보다 안정적이다. 추가적인 금융혜택이나 실수요자들이 선호할 만한 특화설계를 갖춘 상품들도 눈여겨볼 만하다”고 귀띔했다. 

떠오르는 유망 지역은 인프라도, 호재도, 임대수요도 모두 풍성한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수원역세권 일대다. 수원역세권은 롯데몰, AK플라자, KCC몰과 스타필드 수원(예정) 등 상업시설 종사자를 비롯해 530여 개 기업체의 1만1천여 근로자가 상주하는 수원1~3일반산업단지, 도이치 오토월드, SK V1 모터스 등에 연관된 직장인 임대수요만 5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스마트폴리스(공군비행장 이전 사업), R&D 사이언스파크 등이 완공되면 배후수요는 더욱 풍부해진다.

뿐만 아니라 수원역 및 복합환승센터에서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경희대 국제캠퍼스,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한국교통대학교 의왕캠퍼스, 한양대 ERICA캠퍼스, 경기대 수원캠퍼스, 아주대학교, 강남대, 수원대, 협성대, 용인대 등으로의 통학이 수월해 대학생 임대수요도 풍부하다.

역세권 복합개발과 함께 광역교통망 확충이 한창인 수원역은 지하철 1호선과 분당선을 비롯해 수인선, GTX-C노선, 수원발 KTX, 트램 등 신설노선이 거듭 추가되며 머지않아 수도권을 대표하는 교통 허브이자 멀티역세권으로 도약할 전망이다. 전문가들은 “수원역 인근은 물론 수도권 전역의 임대수요 흡수가 가능해진다는 이야기”라며 “수원역세권 내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 소자본 투자가 가능한 주거상품들을 선택한다면 기대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천 상품은 최근 분양홍보관을 오픈한 ‘수원역 한양아이클래스 퍼스트’다. 단지는 수원역세권2지구 특별계획구역1 6블록 5LT에 지하 5층~지상 14층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15㎡A/B, 16㎡A/B/C/D, 17㎡A/B, 33㎡ 도시형생활주택 186세대와 상업시설이 함께 들어서는 주거복합단지로, 수원역을 도보 3분, 롯데몰과 KCC몰을 도보 1분 거리로 이용 가능한 프리미엄 입지와 1인가구를 위한 혁신설계를 선보인다.

분양관계자는 “요즈음 투자 트렌드인 소액, 소형의 조건을 모두 갖췄으며 임대수요가 풍부한 수원역세권에 위치한 만큼 안정적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도시형생활주택의 세제 혜택도 눈여겨볼 대목”이라고 귀띔했다. 도시형생활주택은 1~2인가구에 최적화된 소형 주거상품으로 청약통장이 없어도 청약이 가능하다. 

‘수원역 한양아이클래스 퍼스트’ 분양홍보관은 현장 인근, 수원시 권선구 서둔동 일원에 위치한다. 홍보관 현장에서 즉시 계약이 가능하며, 계약 시 중도금 전액 무이자 융자 및 발코니 무상 확장 혜택이 제공된다.
theleader@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