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김인구 위원장 선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7.28 10:24
경기도가 올해 새로 구성된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장으로 김인구 정의와미래 교육연구원 원장을 선출했다고 27일 밝혔다.


위촉직 위원 91명, 당연직 위원 9명 등 총 100명으로 구성된 제5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지난 3월 공모절차를 통해 선정됐다. 4월 26일 임기가 시작돼 2022년 4월 25일까지 2년간 주민제안사업 심사, 도 주요사업 주민의견서 작성 등 예산 전 과정에 걸쳐 주민의견을 대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한차례에 한해 연임이 가능하다.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전체위원회를 개최하지 못해, 각 분과위원회에서 분과위원장 및 부위원장만 선출한 후 분과위원회 중심으로 활동하고, 전체위원장 및 부위원장 자리는 비워져 왔었다.

지난 21일 개최된 제1차 온라인 전체회의에서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출을 운영위원회에 위임하는 안건을 의결했고, 이에 따라 24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개최된 운영위원회에서 김인구 위원장과 민진영 부위원장을 선출했다.

김인구 위원장은 “경기도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경기도 주민참여예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도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한 비대면 회의 활성화를 위해 화상회의 앱 활용 교육을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 21일 처음으로 비대면 온라인 전체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촉직 위원 91명 중 71명이 참석하는 등 민간위원들의 참여 열기가 높아 도는 앞으로도 비대면회의 비중을 높여 운영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맞는 비대면 회의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