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 이모저모] 서울시립미술관×하나금융그룹, SeMA하나 평론상 공모

머니투데이 더리더 최정면 기자 입력 : 2021.06.10 10:43
▲SeMA 하나 평론상 공모 포스터./서울시립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관장 백지숙)은 미술평론 활성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포용력 있는 시각과 날카로운 필력으로 한국 미술에 참신한 바람을 일으킬 평론가를 발굴하는 '2021 SeMA하나 평론상'을 공모한다.

이번 평론상은 서울시립미술관이 주최하고 ㈜하나금융그룹이 후원하는 국·공립미술관 최초의 평론상으로 지난 2015년부터 격년제로 시행해 올해로 4회를 맞이한다.

은 나이, 전공, 학력, 경력, 활동 분야 등 일체의 응모 자격 제한이 없는 열린 공모제로 운영된다. 심사는 총 3차에 걸쳐 진행되며 응모자명을 비공개로 하는 블라인드 심사를 통해 오직 평론 역량만으로 수상자를 선정한다.

수상자는 2,000만 원의 상금과 서울시립미술관의 기획 프로그램과 수상자의 연구 관심사를 연결하여 후속 연구를 지원하는 2022-23 에 참여할 수 있는 특전을 받는다.

제출서류는 응모 신청서와 원고지 70매 이내의 미발표 응모평문 1편이며 오는 8월 1일(일)부터 8월 25일(수)까지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수상자는 11월 중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에서 발표되며 시상식과 학술 프로그램 <한국 현대미술비평 집담회>도 개최된다.

한편, 서울시립미술관은 후속 연구 프로그램 의 가시적인 성과를 공개하여 일회성의 수상제도에서 벗어나 수상자에게 지속가능한 연구를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미술계에는 다양한 비평 담론을 선도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 공고문과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sema.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choi09@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