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유 캠코 사장 "코로나 피해 기업 선제적 지원”

포스트 코로나 대비, 캠코 정책 방향 '국가 경제활력 회복' 설정

머니투데이 더리더 대담 서동욱 편집장, 정리 편승민 송민수 기자 입력 : 2021.09.01 09:59

“지난 30년 공직생활 동안 국가경제라는 큰 틀에서 예산과 재정을 총괄해 왔다. 이제는 공직 경험을 바탕으로 서민과 기업의 재기를 지원하는 사업을 적극 펼쳐 국가와 국민경제에 안정과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에 힘쓰겠다.”

2020년 2월 12일, 문성유 한국자산관리공사(Korea Asset Management COrporation, 이하 캠코) 사장이 취임 이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했던 말이다. 머니투데이 <더리더>는 지난달 26일 임기 반환점을 돈 문성유 캠코 사장을 만났다. 

취임 하자마자 전대미문의 코로나19 사태를 직면한 문 사장은 그동안 코로나19 피해기업과 가계를 지원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적 지원 역할에 집중했다고 밝혔다. 그는 “가계채무 상환 부담 경감, 기업자금 유동성 제고, 국유재산 이용부담 완화 등으로 취약계층의 ‘코로나 블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캠코는 금융기관 등이 보유한 부실채권과 부실자산을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가계·기업의 정상화를 돕기 위해 1962년 설립된 공기업이다. 캠코는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와 같은 국가적 경제위기 때마다 위기극복과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며 ‘경제 구원투수’라는 수식어가 붙었다. 국내 최초 부실채권정리전문기관으로 출발했던 캠코의 역할은 이제 비단 신용회복 업무뿐만 아니라 선제적 기업 재기 지원, 공공자산 가치 제고 등으로 확대됐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는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제조업체들에 큰 타격을 줬다. 캠코는 올해 역대 최대 수준인 1.3조원 규모의 사업예산을 수립하고, 가계·기업·공공의 3대 부문에서 다양한 사업을 시행 중이다.

특히 경영난에 빠진 기업을 지원하는 자산 매입 후 임대(Sale&Lease Back)는 캠코의 핵심지원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일시적으로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의 공장이나 건물 등을 캠코가 직접 매입한 뒤 원소유 기업에 재임대해 영업기반은 유지하면서 유동성을 공급하는 형태다. 문 사장은 “2015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총 52개 기업에 6686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했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비해 기업지원 정책을 확대하고, 일시적 경영애로 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다각도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30년간 기획재정부 예산총괄과장, 기획조정실장 등을 거친 문 사장은 2019년 12월 캠코 사장에 취임했다. 문 사장은 “공직에 있을 때부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다름의 가치를 존중하고 포용하는 마음가짐’, 즉 역지사지(易地思之)의 가치”라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경영철학은 ‘소통·혁신·미래’라고 소개했다. 캠코는 지난해 비대면 소통 플랫폼인 K-Square를 론칭했다. K-Sqaure는 양방향 소통채널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을 활용해 타운홀 미팅 형식으로 실시간 채팅을 통해 직원상호 간 소통이 가능하다. 방송과 댓글을 통해 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을 하며 문 사장은 사내에서 ‘삼촌’이라는 별명도 얻게 됐다.
 
회사 내부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서는 K-Cube를 만들었다. K-큐브는 캠코를 출근하기 즐거운 조직으로 만들기 위해 사장 직속으로 만들어진 소통기반 조직으로 회사의 20~30대 MZ세대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이들은 ‘회식대첩’, ‘배려와 존중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더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문 사장은 “미래 지향적인 조직을 위한 ‘리버스 멘토링’, 지역본부 간담회 등도 세대공감과 조직화합을 이끌어내는 캠코만의 기업문화”라고 덧붙였다.


-코로나19로 인해 가계는 물론 경영이 악화된 중소업체도 크게 늘었다. 이런 코로나19 상황에서 캠코의 정책 방향성에 변화가 있다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는 일부 선진국에 피해가 집중됐던 과거와 달리 전 세계적인 위기라는 점에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국내 제조업체들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캠코는 코로나19 피해·취약계층에 선제적 지원과 국가경제 활력 회복 지원을 최우선 정책 방향으로 설정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역대 최대 수준인 1.3조 규모의 사업 예산을 수립하고, 가계·기업·공공의 3대 부문에서 다양한 사업을 시행 중이다. 가계 부문은 채무감면 확대, 상환유예 등으로 코로나 피해 채무자를 지원하고, 자체재원으로 ‘개인연체채권매입펀드’를 조성해 연체채권을 신속히 매입해 취약계층의 신용회복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 부문에서는 자산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Sale&Lease Back), 중소 해운사를 위한 캠코선박펀드 등을 확대 운영하고, 기업자산 매각 지원, 대출형 PDF 지원 등 기업맞춤형 신규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도입과 운영을 통해 일시적 경영위기 기업에 적시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공공 부문은 캠코 관리 국유재산과 공공건물 임대료를 인하해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가계·기업의 고통을 분담하고 있다. 또한 생활형SOC 개발 확대, ‘부산청년창업허브’ 조성, 제로에너지 및 스마트 빌딩 도입 등으로 한국판 뉴딜 정책의 성과를 선도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경영난을 겪는 기업의 자산 매입 후 임대(Sale&Lease Back) 프로그램의 지원 내역 및 향후 운영계획은
▶‘자산매입 후 임대’는 일시적 경영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의 부동산을 매입해 해당기업에 재임대 후 우선매수권을 부여하는 기업 중장기 구조개선 지원 프로그램이다. 2015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중소기업 46개사, 중견기업 6개사 등 총 52개 기업에 총 6686억원의 유동성을 공급했다. 법원 회생절차를 진행 중인 기업도 재기 가능성이 있는 경우 영업력 회복과 경영 정상화를 위해 동일하게 지원한 결과, 12개 회사가 회생절차를 졸업하거나 영업이 정상화됐다. ‘자산 매입 후 임대 프로그램’은 기업구조조정 활성화 제도로서 취지를 인정받아 캠코 자산매입 시 취득세 50%를 감면받고 있다. 최근 지원기업이 경영정상화에 성공해 자산을 재매입할 경우에도 취득세를 일부 감면하는 방안이 지방세특례제한법 정부개정안에 반영돼 입법절차를 추진 중이다. 또한, 지원기업의 신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과 손잡고 정책자금 융자, 경영컨설팅 등 연계지원을 강화하고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캠코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개정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기존 캠코법은 1997년 IMF 외환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 등 한시적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과 금융회사 건전성 제고에 초점을 맞춰 제정됐다. 하지만 국가적 경제위기 시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캠코의 역할이 확대됐다. 이에 캠코는 경제의 3주체인 가계·기업·공공 부문에서 공적 지원 기능을 강화하고, 시장 경제위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캠코법 개정을 추진했다. 캠코의 기능과 존재 이유를 법으로 명확히 한 것이다. 사후적 부실채권 정리에서 선제적 재기 지원 업무로 법안의 내용이 바뀐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선박 건조를 지원하는 2000억원 ‘선박 신조 펀드’의 진행상황은
▶캠코는 지난 2015년부터 자체재원으로 조성해온 선박펀드와는 별개로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기업을 돕기 위한 정부정책에 따라 국내 친환경·고효율 신조를 지원하는 ‘캠코신조펀드’를 새롭게 조성했다. 그 첫 번째 사례로 현재 30만 톤급 초대형유조선(VLCC) 2척 건조를 위해 약 2000억원 규모의 ‘캠코신조펀드 1·2호’를 조성 중에 있다. 올해 4월부터 선박펀드 출자금 약 1344억원을 신조 공정단계별로 순차 집행해 연내 금융지원과 선박 인도를 완료할 예정이다. 아울러, 지난 6월 정부의 ‘해운 리더국가 실현전략’ 등에 따라 중소·중견선사의 노후선박 대체와 신조선 건조자금 지원을 위해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신속한 프로그램 추진을 위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해양진흥공사 등 관련 정책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하반기 중 지원 대상과 규모를 협의해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캠코신조펀드’와 ‘선박 신조 지원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국적 선사의 글로벌 환경규제에 대응하고, 친환경 선대 재편 등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국유재산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국유지 위 빈집·폐건물 정비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얼마나 추진됐는지
▶인구감소·주거환경 등의 변화로 전국에 빈집과 폐건물이 증가함에 따라, 도시미관이 훼손될 뿐만 아니라 우범화 등 각종 위험에 노출될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캠코는 국유지 위의 사인 소유 빈집·폐건물 관리대책을 마련하고, 주거환경 개선을 통해 국민 생활 만족도를 제고하고 국유재산의 가치 증대하고자 노력 중이다. 지난해 인구 30만 이상 도심 국유지 위의 빈집·폐건물 정비 사업을 시범적으로 실시했다. 국유 일반재산 전수조사를 통해 발굴한 총 288건을 대상으로, 57건은 철거 등 정비를 완료했고 108건은 소유자 확인 등 총 165건(58%)의 정비 목적을 달성했다(나머지 123건(42%)은 소유자 확인 및 접촉 불가 등의 사유로 정비 곤란). 빈집·폐건물이 철거된 국유지를 공용주차장, 주민쉼터 등 생활SOC 부지로 제공함으로써 국민편익을 증진시키고, 정상 사용 전환(대부·매각)을 통해 약 10억원의 재정수입을 창출했다. 올해는 정비 사업을 지방 소도시와 농촌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본격적인 추진으로 추가 291건의 사업대상을 확정했다. 앞으로도 도시 미관과 주거환경을 해치거나 불법사용 여지를 차단해 국민 불편을 사전에 예방하고 국유재산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디지털 뉴딜’과 함께 캠코는 채무조정 패스트트랙, 모바일시스템 등 혁신을 도입 중이다. 기술혁신의 배경 및 효과는
▶캠코는 신기술을 기반으로 채무조정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고 보유 데이터를 활용한 ‘채무조정 패스트트랙’ 제도를 도입했다. 채무조정 패스트트랙은 채무조정 데이터 약 37만 건을 활용해 채무조정 절차를 간소화한 시스템이다. 채무조정 신청 후 승인까지 평균 약 3~4일 걸리던 소요기간을 1시간으로 대폭 단축하고, 채무자 부담비용 등 사회적 비용을 절감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음성·문자 대화로 알맞은 답이나 각종 연관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온비드 상담챗봇인 ‘온다비’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콜센터 질의응답 내용 54만 건을 분석한 양방향 실시간 상담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상담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24시간 상담서비스와 품질 제고를 통해 편익을 증대시켰다. 이외에도 압류재산, 국·공유재산, 불용품 등 온비드 공매물건을 대상으로는 내외부 360° 사진, 동영상 등 VR(Virtual Reality) 콘텐츠를 도입해 디지털 중심의 실감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은
▶캠코는 올해 ESG경영을 본격 도입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원년으로 삼아 ESG 경영 강화를 추진 중이다. 우선 CEO를 위원장으로 하는 ESG경영위원회와 전담 실무조직으로 ESG경영팀을 설치하는 등 ESG경영의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올해 하반기 캠코는 중장기 ESG경영전략 수립을 완료하고, 2023년까지 3조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하는 등 ESG경영 선도 공기업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ESG경영전략의 3대 추진방향으로 (E)저탄소·친환경 공공자산, (S)사회책임경영 강화, (G)청렴하고 투명한 조직을 설정했다. 지난 6월 2000억원 규모의 ‘사회적채권’ 발행을 완료했고, 2023년까지 총 3조원 규모의 ESG채권을 발행해 코로나19 피해업종 금융지원, 제로에너지·스마트 청사 건립 등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임직원의 ESG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7월 임원 및 관리자를 대상으로 ESG 전문가교육을 실시했으며 현재 팀원급까지 확대해 시행 중이다.

-연내 개관을 목표로 개발 중인 ‘부산 청년창업허브’ 소개 및 예상하는 일자리 창출 효과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관의 역량과 자원을 활용하고자 국유재산인 동남지방통계청을 그린-리모델링 방식으로 위탁개발해, (예비)청년창업가의 혁신창업에 최적화된 공간으로의 조성을 추진 중이다. 성공적 ‘부산 청년창업허브’ 조성을 위해 지난해 12월 부산광역시·부산정보산업진흥원·부산디자인진흥원과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해양·게임·영상 등 부산시 중점산업과 4차 산업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ICT·클라우드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한 공간과 프로그램 운영으로 혁신성을 갖춘 지역인재 양성도 추진할 예정이다. 예비 창업가와 스타트업 등 연간 약 200명의 창업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캠코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 지역 9개 공공기관과 공동으로 조성한 ‘부산 사회적경제 지원 기금(BEF)’도 운영 중이다. 지난해까지 64개 사회적경제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등을 통해 124명 일자리 창출과 매출액 28.8억원 증가 등 성과가 있었다.

-회사 내부 조직 문화 혁신을 위한 사장 직속 혁신 조직인 ‘K-큐브’의 역할은
▶K-큐브(K-CUBE : Create Unique & Better Enterprise)는 경영철학인 ‘소통·혁신·미래’에 따라 ‘독특하고 더 좋은 회사’를 위해 만든 소통기반 기업문화 혁신조직이다. 공모와 추천을 통해 선정된 K-큐브 디자이너들은 MZ세대의 시각에서 ‘출근하고 싶은 캠코’를 위한 기업문화 혁신을 추진 중이다. CEO 직접 보고 체계의 K-큐브는 ‘팀·회식문화’, ‘회의·보고문화’, ‘세대공감·캠코다움’, ‘4차산업’ 등 기업문화를 구성하는 다양한 분야에서 직원참여형 혁신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주요 성과로는, 술은 빼고 아이디어는 더하는 ‘회식문화 개선 캠페인(회食대첩)’, 세대공감을 위한 ‘배려와 존중 캠페인’ 실시 등이 있다. 올해는 ESG 경영 고도화에 발맞춰 ‘사내윤리·환경’ 분과를 추가해 총 5개 분과에서 기업문화 개선활동을 추진 중이다. 대표적으로 간단한 보고는 상급자가 담당자의 자리에서 모니터를 활용해 보고받는 ‘찾아가는 보고’, 저연차 직원이 선배나 임원의 멘토가 되는 ‘리버스 멘토링’, 플라스틱 사용을 절감하고 폐페트병 업사이클링을 활성화하기 위한 ‘텀블러데이’와 ‘무라벨생수 구매 캠페인’ 등을 실시 중이다.


-임기 반환점을 돌았다. 임기가 끝나기 전까지 캠코에서 꼭 이루고자 하는 역할이 있다면? 앞으로 더 계획하고 있는 내용이 있다면
▶최근 여러 조직에서 MZ세대와의 소통이 화두인데, MZ세대가 가진 탈권위적 가치관과 소통방식을 온전히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그럼에도 MZ세대가 가진 새로운 에너지가 조직에 전달될 수 있으려면 역지사지의 가치를 되새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MZ세대를 비롯해 직원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세대공감과 조직화합을 이끌어내 ‘출근하고 싶은 직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업무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큰 방향을 제시하고, 직원들과 격의 없는 소통을 통해 함께 기업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또, 직원능력 개발과 함께 인사와 보상 등에서 공정한 장(場)을 만들어주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생각하고 이에 충실하고자 한다. 업무에 있어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대응해 가계채무 상환부담 경감, 기업자금 유동성 제고, 국유재산 이용부담 완화 등 취약 경제주체 지원 역할을 강화하고자 한다.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대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취약계층의 ‘코로나 블루’ 해소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코로나 위기극복 등 경기반등에 기여하기 위해 투자집행률을 제고해 정부정책도 전면 지원하고자 한다.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기업 정상화 지원, 대외 무역의 근간이 되는 해운업 지원 강화 등을 통해 포스트코로나 시대 경제활력 제고와 체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다.



문성유 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1964년 3월 18일 제주특별자치도 출생
제주 오현고등학교 졸업
연세대학교 경제학 학사
맨체스터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제33회 행정고시 합격
기획재정부 국방예산과 과장
기획재정부 예산총괄과 과장
미래창조과학부 연구개발조정국 국장
기획재정부 재정기획국 국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가균형발전기획단 단장
기획재정부 기획조정실 실장


▶본 기사는 입법국정전문지 더리더(the Leader) 9월호에 실린 기사입니다.



carriepyun@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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