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5 오사카 엑스포 한국관 설계공모 설명회’ 개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2.07.29 07:37

KOTRA(사장 유정열)는 29일 서울 염곡동 본사 IKP(Invest Korea Plaza)에서 ‘2025 오사카 엑스포’ 한국관 조성을 위한 건축 설계공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2025 오사카 엑스포’는 ‘Designing Future Society for Our Lives(우리의 생명을 위한 미래사회 디자인)’라는 주제로 2025년 4월부터 10월까지 오사카 유메시마에서 개최된다.

이번 엑스포에서는 메인 주제와 더불어 △‘Saving Lives(생명을 구하다)’ △‘Empowering Lives(생명에 힘을 부여하다)’ △‘Connecting Lives(생명을 연결하다)’라는 3가지 소주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 중 한국관은 ‘Connecting Lives(생명을 연결하다)’를 선정해 한국이 지닌 산업 기술력, 문화적 경쟁력을 새로운 시각으로 표현할 예정이다.

한국관 부지는 대지면적 3501.82㎡ 규모의 대형 부지로, 주요시설인 전시 공간, 상업 공간, 관리 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관 소주제로 선정된 ‘Connecting Lives’를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통해 국가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공모안을 기대한다.

류재원 KOTRA 무역투자데이터본부장은 “엑스포를 통해 한국의 국가 브랜드를 널리 홍보하고, 산업, 문화 등의 경쟁력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 건축설계 공모는 그러한 의미에서 중요한 출발점이자 시그널이 될 것이며 한국의 국격에 어울리는 설계안이 선정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설계 공모는 한국 건축사사무소 등록을 필한 자로서, 일본 건축사사무소와 협력할 의향을 가진 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 등록은 7월 22일(금)부터 8월 23일(화)까지 공식 이메일을 통해 진행되며, 작품은 10월 5일(수)까지 KOTRA 본사 현장, 우편 및 이메일로 접수가 가능하다.

심사는 1차 서면심사와 기술검토, 2차 발표심사를 거쳐 오는 10월 중순 웹사이트에 게재될 예정이며, 당선자에게는 실시설계권이 부여된다.

설계공모 지침서 및 관련 정보는 공모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문의사항은 공모관리팀, 커브어소시에이츠로 문의 가능하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