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 전국 17개 광역시도의회 최초로 대학생 인턴십 운영

제1기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 성료, 서울시의회 김현기 의장 “청년이 함께하는 서울의 전진” 강조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2.08.26 18:01
▲ 서울시의회 김현기 의장(국민의힘·강남3)이 25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기 대학생 인턴십 수료식에서 인턴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가운데 김현기 의장) <사진제공=서울시의회>
서울특별시의회가 서울 소재 8개 대학과 연계해 운영한 ‘대학생 인턴십’ 제1기 인턴 15명이 25일 수료식을 끝으로 지난 6주간의 인턴십 과정을 마무리했다.

지난 7월 18일부터 8월 26일까지 6주간 진행된 제1기 서울특별시의회 대학생 인턴십은 대학생에게 실무경험을 통한 역량 강화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고, 의정활동에 대한 청년의 관심과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전국 17개 광역시도의회 최초로 추진한 청년 참여사업이다.

제1기 인턴십에 참여한 대학은 건국대·경희대·고려대·국민대·상명대·서울과학기술대·서울여자대·한양대 등 8개교로 각 학교에서 선발된 학생들은 시의회 15개 부서에 배치되어 과제를 수행하고 의정활동을 지원하는 등 일선 현장에서 실무체험의 기회를 가졌다.

지난 4일에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에 방문하여 시의회의 정책이 실제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집행되는지 체험하는 현장견학으로 의정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도 했다.

▲ 서울시의회 김현기 의장(국민의힘·강남3)이 25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1기 대학생 인턴십 수료식에서 인턴들에게 의회 시설을 소개하고 의정활동 경험담 등을 이야기하고 있다. (가운데 김현기 의장)
인턴십 기간 동안의 성과를 공유하는 ‘종합보고서 발표회’를 통하여 업무수행 결과물 및 우수실적을 소개하고, 서울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제안했다.

인턴 근무 부서 담당자 평가와 종합보고서 발표회 점수를 합산하여 3명의 우수 인턴을 선발하였으며, 인턴들의 참신한 정책 제안은 관할 부서에 전달하여 정책 수립 시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5일 진행된 제1기 인턴십 수료식은 김현기 의장이 직접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을 인턴에게 소개하며 의정활동 경험을 이야기하고, 인턴의 참여 소감을 듣고 질의응답을 하는 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언론홍보실에서 근무한 박신희 인턴은 “인턴십 과정을 통해 서울시의회의 역할과 철학을 홍보하는 실무경험을 효과적으로 체험할 수 있었다.”며 “청년이 의정에 참여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것은 11대 서울시의회의 비전인 화합과 소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날 수료식에서 서울시의회 김현기 의장은 “제1기 대학생 인턴십을 통하여 의정활동에 청년의 참여를 더할 수 있었다”며 “11대 의회 개원사에서 강조했듯이 청년과 함께하는 서울, 청년이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서울시의회가 최선을 다해 청년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