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NOW]강기정 광주시장, '복합쇼핑몰' 제안 접수 공식화…"랜드마크 될 것"

머니투데이 더리더 홍세미 기자 입력 : 2022.09.07 11:33
▲강기정 광주시장/사진=뉴시스
강기정 광주시장이 복합쇼핑몰 사업 제안서 접수를 공식화했다. 또 복합쇼핑몰 유치 목표와 3대 원칙·5대 추진 방향을 밝히면서, 업체별 입점 여부를 판단할 '신활력 행정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7일 오전 시청사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상 속 즐거움과 시민 삶의 활력 증진,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이 균형을 이루는 공익적 가치가 극대화 된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활력 넘치는 매력 광주 실현을 위한 핵심 거점인 국내 최고 수준의 복합쇼핑몰 유치를 통해 관광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시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자치구가 참여하는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를 운영한다고 했다. 복합쇼핑몰 신활력행정협의체는 민간 사업자가 제출한 제안서를 토대로 법적 요건, 행정·기술적 사항을 사전 검토한다. 협의체는 이후 사업 추진 단계에서 도시계획, 환경·교통·상권 영향평가, 건축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강 시장은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3대 원칙을 △최고 수준의 민간투자 △상생과 연결을 위한 국가지원 △시의 신속·투명한 행정지원으로 정했다. 

또 복합쇼핑몰 유치를 위한 5대 추진 방향도 밝혔다. 시는 즐김·쇼핑·문화·관광 복합공간 구성을 최고 수준의 콘텐츠와 시설로 갖추고 세대·분야·시간·공간을 연결하며, 공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이루는 '대한민국 No.1 복합쇼핑몰'을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시는 복합쇼핑몰 유치 과정에 시민·시의회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 아울러 광주시 주관 가칭 복합쇼핑몰상생발전협의회와 제안지역별 자치구 주관의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통해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추진 전 과정을 공개하는 등 시민의 알권리를 보장키로 했다. 복합쇼핑몰 유치 결과와 향후 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대시민 발표도 가질 계획이다.

강 시장은 "관련 사업제안서 접수 때부터 모든 과정을 공개하겠다"며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진행하겠다"고 덧붙였다.
semi4094@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