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의원정보·조례안 한눈에"…첫 지방의회 종합사이트 '풀민지' 오픈

풀뿌리민주주의 지방의회 데이터베이스(풀민지DB) 3일부터 서비스 시작

머니투데이 더리더 신재은 기자 입력 : 2023.04.03 11:31

국내 첫 지방의회 종합 정보사이트 풀민지DB(풀뿌리민주주의 지방의회 데이터베이스·https://council.mt.co.kr/)가 3일 오픈했다. 한국언론재단의 제작비 지원을 받아 머니투데이(the300 · the Leader)가 개발한 풀민지DB는 243곳 지방의회 전체 정보와 소속 의원들의 의정활동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양방향 소통사이트'이다.

'우리동네 의회'라 불리는 지방의회는 △집행부 정책 감시 △예산안 심의·의결 △조례안 제정 등 우리 삶에 큰 영향을 끼친다. 풀민지DB를 통해 지방의원들의 활동을 생생히 확인할 수 있고, 유권자는 의원들과 직접 소통할 수 있다. 처리되는 조례안, 지방의회 뉴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지역 현안도 파악 가능하다.

특히 '소통게시판'은 유권자와 의원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의원 회원은 자신의 페이지에 일반 회원이 남긴 글에 답글을 등록하고 관리하거나, 발의한 조례안 등 의정 활동 전반을 직접 홍보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 더리더는 소통게시판 내용 중 기사로서 의미있을 경우 추가 취재를 통해 기사화할 예정이다.

유권자는 회원가입(일반회원)을 통해 "일 잘하는 우리동네 의원이 누구인지"를 확인하고 정책 제안 글 등을 남길 수 있다.

자세한 이용법은 하단의 소개 영상과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풀민지DB 소개 및 이용 방법 안내


[풀민지 DB 소개 영상] : https://youtu.be/WvlB89RXZ4k
[풀민지 의원 회원 소통게시판 이용법] : 의원 회원 소통게시판 이용법
[문의전화] : 02-767-6872 / 02-724-0991
jenny0912@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