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NOW] 평택시, 26회 '자랑스러운 농어민대상' 선발

머니투데이 더리더 신재은 기자 입력 : 2023.06.16 16:36
▲평택시 농업기술센터 전경

16일 평택시는 ‘자랑스러운 농어민대상’ 수상자를 발굴 및 시상한다고 밝혔다.

시는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통해 농어업의 경쟁력 확보와 소득증대에 노력했거나 공헌한 농어업인과 단체를 발굴 시상해왔다. '자랑스러운 농어민대상'은 지난 98년 농어민대상 조례를 제정해 시작됐으며, 144명의 농어업인과 8개 단체가 수상했다.

수상자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한 결과 37명의 경기도 농어민대상 수상자를 배출하고, 지난해에는 장관 표창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평택시 자랑스러운 농어민대상은 △고품질 쌀 생산 △과수 △채소 △화훼·특작 △축산 △수산·임업 △환경농업·로컬푸드·농어촌관광·귀농귀어 등 총 7개 부문이다. 평택시에 거주하며 농어업을 경영하는 사업장이 있고 농어업에 종사한 자 중에서 선발한다.

오는 26일부터 7월 31일까지 읍·면·동장과 지역농협장, 축협, 과수, 수산업협동조합, 산림조합장에게 신청하면 된다. 8월 18일까지 읍·면·동장과 조합장이 부문별 수상 후보자를 추려 평택시장에게 추천할 예정이다.

추천된 수상 후보자는 관계부서 담당 공무원이 공적내용의 사실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현지 조사를 거쳐 평택시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정책심의회에서 수상자를 선정한다. 오는 10월 중 수상자를 발표할 계획이며 제28회 농업인의 날(11월11일 예정) 행사 개회식 때 시상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상자에게는 △내년도 경기도 및 중앙단위 각종 농어업 관련 수상 후보자 추천 △농어업 전문가 양성을 위한 영농교육 명예강사 위촉 △수상 후 다음 해 경기도 농어업 경영자금 신청 시 우선 지원 △농어업 관련 지원 사업 신청 시 가산점 부여 등 수상에 따른 특전을 부여한다.

시 관계자는 "농어업의 발전을 위해 성실히 영농에 종사하는 농어업인 및 단체를 발굴하기 위해 농협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회를 운영할 것"이라며 "새로운 농어업을 실현한 신지식 농어업인 및 NH농협에서 추진하는 새 농민상 수상자 등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jenny0912@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