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클릭과 텐센트IBG, 스마트 솔루션 전략적 파트너십 발표

주요 APAC 시장에서 SaaS 기반의 '스마트 소매'와 '스마트 여행' 솔루션을 공동 개발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1.03.10 10:19
중국의 독자적인 온라인 마케팅 및 기업 데이터 솔루션 공급업체 iClick Interactive Asia Group Limited(이하 '아이클릭')(NASDAQ: ICLK)가 Tencent International Business Group(이하 텐센트 IBG')과 손을 잡고 '스마트 소매'와 '스마트 여행'의 서비스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a Service)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아이클릭과 텐센트에서 이번에 출시되는 신규 솔루션은 한국, 홍콩 및 태국에서 먼저 출시되며, 그 후에 다른 아시아태평양(APAC) 국가로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아이클릭은 '텐센트 클라우드 콘퍼런스' 솔루션으로 구동되는 '스마트 콘퍼런스'를 홍보하기 위해 아이클릭이 가진 강력한 다국적 고객 커버리지 영향력을 적극 이용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아이클릭의 혁신적인 SaaS 기반 솔루션은 아이클릭이 새로 개발한 '엔터프라이즈 솔루션(Enterprise Solutions)'의 일환으로 텐센트 클라우드의 AI, 챗박스 및 얼굴 인식 기술을 통합해 빠르게 발전하는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해당 신규 솔루션은 중국의 인터넷 사용자 98% 커버리지에 달하는 아이클릭의 견줄 데 없는 중국 오디언스 데이터 분석역량과 아이클릭만의 소매와 여행 산업을 위한 SaaS 솔루션 노하우를 바탕으로 텐센트의 거대 에코시스템과 첨단 기술을 이용해 해외 브랜드사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제3자 플랫폼에 입점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쉽고 편리하게 크로스보더 (Cross Border) 이커머스 방식을 통해 중국에서 더 많은 사업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전망이다. 

특히 아이클릭의 맞춤형 SaaS 솔루션은 특히 거대한 시장 잠재력을 지닌 해외 소매와 여행 부문 기업들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사업 분야처럼 경쟁이 치열한 산업에서 아이클릭의 SaaS 솔루션은 해외 마케터들이 엄청난 수의 중국 관광객 소비자를 획기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을 제시하고, 브랜드사의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유치 및 강화할 수 있는 로열티 프로그램을 강화함과 동시에 기업들이 크로스보더의 사업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아이클릭은 이번 전략적 협력 관계의 일환으로, 방대한 고객 기반을 이용해 안전하고 원활한 텐센트 클라우드 콘퍼런스를 통해 고객에게 스마트 콘퍼런스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텐센트 클라우드의 첨단 기술과 과거 수많은 고객을 응대하며 축적한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텐센트 클라우드 콘퍼런스는 사업 회의, 연례 회의, 로드쇼, 강의, 산업 포럼 등 여러 목적에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얼굴 인식, 전자 명함, 동시통역, 라이브 영상 및 기타 기술을 바탕으로 화상 회의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온라인, 디지털 및 페이퍼리스 (Paperless) 경험을 선사한다.

아이클릭 인터내셔널 비즈니스 부문 사장 Frankie Ho는 "아이클릭의 신세대 지능형 SaaS 솔루션은 국제 여행과 소매 산업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며 "텐센트 IBG의 해외 플래티넘 파트너로 활약하는 아이클릭의 SaaS 기반 스마트 프로젝트는 양측이 각자의 강점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식을 선보인다"며, 그는 "이번에 '스마트 콘퍼런스'를 함께 협업하기 위한 양사의 돈독한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해당 솔루션은 전반에 걸쳐 브랜드의 인지도를 강화할 새롭고 획기적인 도구로 고객에게 제공할 것"이라면서 "이는 경쟁사와의 경쟁 우위를 차별화하는 아이클릭만의 국제 시장 확장 전략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현재 한국, 홍콩 및 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이 프로젝트는 높은 시장 수용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차후에는 다른 APAC 국가로 확대될 것"이라면서 "이는 또한 자사의 사업 확장성과 국경 간 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아이클릭의 엔터프라이즈 솔루션(Enterprise Solutions)이 지닌 긍정적인 높은 잠재력에 대한 아이클릭의 확신을 확인시켜주는 계기가 다시 한번 될 것이다. 특히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도 아이클릭은 여행과 소매 같은 어려운 산업 부문에서 거시 경제적 불확실성을 함께 헤쳐 나가고, 회복 기간을 준비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고객으로부터 인정받았다"라고 설명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아이클릭이 텐센트IBG 해외 플래티넘 파트너로 선정된 후 양사가 진행하는 첫 번째 프로젝트다.

앞으로 양사는 더 많은 협업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 또한, 완전한 통합 마케팅 및 기업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진화를 이어가고 있는 아이클릭은 이 프로젝트의 시작으로 아시아에서 아이클릭만의 지닌 차별화된 마케팅솔루션들을 홍보를 위한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