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텔몰,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 도입으로 개인화된 맞춤 온라인 쇼핑 강화

‘그루비’의 AI 추천 알고리즘을 활용해 보다 최적화된 고객 경험 및 서비스 제공 예정

머니투데이 더리더 정민규 기자 입력 : 2021.09.07 09:18
앞으로 LF의 관계사인 트라이본즈/파스텔세상(대표 이성연)의 쇼핑몰 ‘파스텔몰(PASTELMALL)’에서도 개인화된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국내 대표 패션 온라인 쇼핑몰인 ‘파스텔몰’은 7일 다양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고객을 위한 개인화된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플래티어(대표 이상훈)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GROOBEE)'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최근 온라인 소비 시장이 급격하게 증가와 함께 개인화 마케팅을 지원하는 AI 마테크가 중요한 솔루션으로 부각 받고 있다. 

마테크는 '마케팅(Marketing)과 기술(Technology)' 합성어로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탐색하고 정확히 파악해 고객에게 필요한 제품을 먼저 제안한다.

이번에 파스텔몰이 도입한 AI 마테크 솔루션 ‘그루비’는 AI 기반의 개인화 타겟팅, 개인화 상품 추천, 캠페인 자동 최적화, 오프사이트 메시지 기능 등이 탑재된 이커머스 마케팅 통합 솔루션으로, 개발 초기부터 출시 이후까지 이커머스 업계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파스텔몰’은 트라이본즈와 파스텔세상의 온라인 통합 쇼핑몰로 닥스셔츠, 포멜카멜레 트라이본즈 브랜드와 닥스키즈, 헤지스키즈, 봉통, 피터젠슨 등 파스텔세상 브랜드의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19년 10월 런칭한 파스텔몰은 20대부터 5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남성과 여성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상품 구성 및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고 있다. 

이와 함께 파스텔몰은 새로운 쇼핑 서비스와 풍부한 고객 경험을 전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 및 온라인 채널 강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올해 12월 사이트 리뉴얼을 앞두고 있다. 

이번 ‘그루비’의 AI 기반 통합 마케팅 솔루션 도입을 통한 개인화 마케팅 서비스 강화 방침 역시 그 일환으로 나온 전략이다.

현재, ‘파스텔몰’은 개인화 서비스 중 하나로 특정
카테고리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의 행동 기반에 따른 혜택과 프로모션 메시지를 전달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캠페인은 파스텔몰 상품 카테고리에 방문한 고객이 필요한 콘텐츠 및 혜택을 적절한 시점에 받을 수 있도록 제공해 클릭률 43.2%, 구매 전환율 11.7%라는 높은 효율을 보였다. 

더불어, ‘그루비’를 활용한 개인화 추천 서비스의 경우에는 AI 추천 알고리즘을 실시간으로 반영하여 고객별 개인의 취향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 쇼핑 만족도와 상품 선택의 용이성을 높였다. 

그 결과, 지난 8월 그루비 도입 후 전체 매출의 약 4%가 개인화 상품 추천 서비스를 이용해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파스텔몰 UIUX팀 담당자는 “급변하는 온라인 시장 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과 마테크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를 파스텔몰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그루비의 온/오프사이트 마케팅자동화와 상품 추천 솔루션을 활용해 지속적인 개인화 마케팅 서비스 영역 확장 및 고객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플래티어는 이커머스, 디지털 마케팅, 데브옵스(DevOps) 영역에서 독보적인 플랫폼 기술력을 선보이며 성공 레퍼런스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파스텔몰이 도입한 ‘그루비’는 대기업 쇼핑몰, 브랜드 자사몰 등의 이커머스 시장 뿐만 아니라 교육 등 여러 산업군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아 도입 사례가 늘고 있는 추세다. 


jmg1905@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