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전문가포럼, '국제인공지능대전 AI EXPO KOREA 2022 세미나' 개최

한국인공지능협회와 협약 체결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2.04.11 09:48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이 4월 13일(수) 오전 "초고령사회 인공지능 기반 제론테크 R&D 수요와 기반"을 주제로 [제론테크 in AI EXPO Korea] 세미나를 개최한다.

본 세미나에서는 박영란 부회장(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의 환영사와 이종현 대표(AVPN 한국대표부)의 축사에 이어 실버산업전문가포럼 심우정 회장의 제론테크 R&D 전략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고령친화서비스단 김택식 단장의 2022 고령친화산업 정부정책 및 주요사업에 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발제 이후에는 에이지랩코리아 이동우 대표 등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 조직위원회 전문가들의 종합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는 4월 13일 코엑스 3층 D홀 Artificial Room에서 10:10 ~ 11:10까지 진행된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은 지난 4월 5일 한국인공지능협회와 고령화 및 디지털 전환 공동대응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10월 22-26일 대구에서 개최되는 [2022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 공동주관 단체로 협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회장 심우정)은 10월 24일~26일 대구 엑스코에서 제13차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 학술대회(ISG 2022)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인공지능 시대의 제론테크놀로지”이다. 전 세계의 제론테크 연구자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인공지능 시대 100세 인생과 기술을 주제로 연구개발 동향과 미래 비전 등을 공유하는 장이 펼쳐질 예정이다.

제론테크놀로지학은 1980년대 말 유럽에서 도입된 분야로 나이 들어가는 모든 사람들이 건강하고 편리하고 독립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 개발과 서비스 디자인을 포괄하는 융복합 학문이다.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돌봄, 스마트 홈, 스마트 도시,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여가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고령자의 관점과 경험을 반영하는 혁신 제품과 서비스는 모두 제론테크에 해당된다.

제론테크놀로지 세계대회는 보건복지부 후원으로 실버산업전문가포럼(ISG한국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한국인공지능협회, AVPN 한국대표부, 매일경제TV 및 마이스산업연구원이 공동 주관한다.

10월 세계대회를 앞두고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은 매달 제론테크 전문가를 초청하여 국내외 동향과 다양한 사례를 공유할 예정이다. 지난 2003년부터 국내 고령친화산업 활성화를 위해 170여회의 포럼을 꾸준히 개최한 실버산업전문가포럼은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담론 속에서 실버산업 분야에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등 최첨단 기술을 융합하는 고령친화 디지털 전환 어젠다를 제시해왔다. 

3월 31일 “CES 2022에서 본 시니어 라이프 디지털 전환” 포럼에 이어 4월 28일에는 “돌봄과 시니어 라이프 디지털 전환(DX) 방안” 주제로 정기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