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여성 과학기술인 육성 프로그램, ‘우먼 앳 엔지니어링 앤 케미컬’ 세미나 성료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2.05.31 10:00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 이사장 안혜연)과 기업 여성임원들로 구성된 사단법인 WIN (Women in INnovation) (회장 서지희, 삼정KPMG 부대표)이 함께한 산업기술계 여성재직자 네트워킹 프로그램 ‘우먼 앳 엔지니어링 앤 케미컬(Woman@ Engineering & Chemical)’ 세미나가 지난 5월 27일 엘타워 멜론룸에서 성황리에 종료됐다.

‘우먼 앳 엔지니어링 앤 케미컬’은 WISET과 WIN이 여성과학기술인 간 네트워크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한 엔지니어링 및 화학 산업 분야 멘토링 세미나다. 이번 세미나는 엔지니어링 및 화학 산업 분야 여과기인의 역량 강화 및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해 경력개발 노하우를 공유하고 실질적인 진로 고민을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

세미나는 안혜연 한국여성과학기술인육성재단(WISET) 이사장의 환영사로 시작됐다. 안 이사장은 글로벌 여성리더 양성과 여성과학기술인 생태계 조성을 위한 WISET의 생애주기별 지원 전략을 소개하며 여성과학기술인들의 지속적인 성장을 독려했다.

리더멘토로 나선 수잔 휴즈(Susan Hughes) 에머슨 자동화 솔루션 아시아 태평양 사장은 자신이 커리어 개발을 위해 노력해온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고, 그 안에서 겪은 다양성과 포용성의 순간을 공유했다. 수잔 휴즈 사장은 “모든 커리어의 순간에 기복이 있는 게 당연하지만, 도움을 청하면 모든 것이 달라질 수 있다”라며 “개선 가능한 영역에 대해 양질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여성과학기술인 간 네트워킹과 멘토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진행된 소그룹 멘토링에는 엔지니어링 및 화학 분야 업계 여성리더로 구성된 멘토 12인과 멘티 70인이 참가했다. 엔지니어링 분야 멘토로는 한국에머슨㈜ 김효영, 이경아 전무,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한선영 이사 등이, 케미컬 분야 멘토로는 LG화학 권혜진, 장영래 상무, 롯데케미칼 심미향 상무, 에어리퀴드 코리아 김소미 부사장 등이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멘토들은 오랜 현장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같은 산업계에 종사하는 여성재직자들과 고민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의견과 조언을 건네는 등 맞춤형 멘토링을 제공했다.

한편, WISET과 WIN은 앞으로 IT 등 다른 STEM 분야의 ▼산업 분야별 여성재직자 네트워킹 프로그램 ▼ 유망 산업 분야 우수기업 온라인 탐방 및 ▼여성과학기술인 멘토 교육 ▼R&D 경력복귀자에 대한 경력개발 워크숍을 순차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