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기후센터, 기후위기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2.08.01 12:42

APEC기후센터(원장 신도식, APCC)는 고려대 오정리질리언스연구원(원장 이우균, OJERI)과 2022년 7월 21일(목) '기후위기 공동 대응을 위한 업무협약'을 부산 해운대 APEC기후센터 내 국제회의장에서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APEC기후센터와 오정리질리언스연구원 간의 협력을 통해 기후변화 관련 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자 체결됐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양 기관은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과학기술 융합 연구의 발전에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공유하며, ▲농업·생태계·수자원 분야에서 기후예측정보를 활용한 기후변화 대응 및 기후 회복력 강화 사업의 추진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하고, ▲양 기관 간의 인적자원 교류 및 세미나 공동 개최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신도식 APEC기후센터 원장은 “유럽에서는 전례 없는 최근의 폭염으로 가뭄과 산불이 이어져 사람의 생명을 위협하고, 유럽 영토의 46%가 심각한 가뭄에 노출돼 농업생산량이 줄 것으로 예상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심각해지는 이상기후로 인한 기후위기는 인류생존의 문제가 되고 있다.”라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 양 기관은 이러한 기후위기에 공동으로 대응하고자 기후예측정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참고로 APEC기후센터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이상기후를 감시하고, 최적의 기후예측정보를 생산·공유하고, 우리나라를 포함한 APEC회원국들을 대상으로 이상기후 대처방안을 꾸준히 모색하는 기후예측전문 연구기관이다. 오정리질리언스연구원은 환경·기후위기의 과학적 해결을 통한 회복 탄력적(리질리언스, Resilience) 사회·환경 실현을 추구하는 연구기관이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