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동 주민자치회, 충주 연수동 주민자치위원회에 벤치마킹·발전방향 모색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3.04.10 09:13
▲사진제공=여의동 주민자치회
여의동 주민자치회(회장 이섬숙)는 지난 4일 여의도 개화를 알리는 봄꽃축제 개막과 함께 충주시 연수동 주민자치위원회(박권희 위원장, 이하 연수 주민자치위) 일원 등이 방문해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역량강화 발전방향을 위한 모색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박권희 연수 주민자치위원장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여의동 주민자치회 방문은, 이상복 연수동장, 위원 등 24명이 함께했으며, 여의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이섬숙 회장과 임원들, 박노현 여의동장과 직원들이 함께 했다. 지난해 11월 7일에는 하남시 감일동 주민자치위원회에서 견학한 바 있다.

연수 주민자치위 일행은 여의동 주민자치회 사무실과, 옥상 텃밭 등을 둘러보고 4층 다목적실에서 이섬숙 회장의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위원회’의 차이에 대한 강연과 여의동 주민자치회 소개 및 활동, 질의응답 시간을 가진 후, ‘영등포 여의도 봄꽃축제’ 개막식에 참여해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박현우 구의원 등과 봄꽃축제 현장을 둘러봤다.

▲사진제공=여의동 주민자치회
여의동 주민자치회는 지난해 ‘함께 가꾸는 텃밭과 나눔밥상으로 소통하는 여의동’ 교육분과 사업을 진행하며, 주민센터 옥상 텃밭을 조성, 각종 야채 등을 수확, 밑 반찬과 김장 김치를 만들어 지역 홀몸 어르신께 전달한 바 있다.

아울러 ‘신나는 바른자세 만들기 사업으로 어르신들의 바른 자세 체조를 통해 건강을 유지시키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3대가 소통하며 함께하는 스포츠 동아리‘를 구성 3대가 실내 골프와 실내탁구 등의 운동을 함께 하며 소통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신명나는 문화분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장애인과 비장애인 청소년이 함께 태권도와 밴드를 배우고 성장 활동하는 프로그램으로 ’함께꿈을 연주하다‘ 행복한 미디어 분과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 12월에 밴드교실 연주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그리고 ’뉴노멀시대의 청소년미디어‘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영상촬영 및 편집, 유튜브 크리에이터, 팟캐스트 등 미디어 교육을 통해 서로 소통하고 결과물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너섬환경분과 사업으로는 명상걷기와 글쓰기를 책으로 제작한 ’너섬 명상걷기‘, SNS에서 여의도 랜드마크가 되고 있는 ’힐링 벽화그리기‘(여의도역 6번 출구 앞, ’샛강을 표현하는 수달 그림 포토존‘ 벽화 조성)등을 진행했다.

▲이섬숙 회장이 강연에 임하고 있다.<사진제공=여의동 주민자치회>
한편, 여의동 주민자치회는 4년 전 주민센터에서 전환되었으며, 이섬숙 회장이 초대, 2대 회장으로 선출, 활동 중에 있다. 현재 4개 분과, 44명의 위원이 활동 중이며, 그동안 많은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 사업은 서울시의 사업비 전면폐지와 영등포구청의 관할 동 사업비를 1천 만원으로 감액 일괄 배정돼 여의동은 지난해 주민총회에서 통과된 올해 실행의제 총 4개 중 2개만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진행될 의제로는 ’함께 가꾸는 텃밭과 독거어르신을 위한 나눔 밥상‘과 ’샛강 사진동아리 활동을 통한 환경개선‘ 사업으로 ’함께 가꾸는 텃밭과 독거어르신을 위한 나눔 밥상‘은 주민과 함께 텃밭을 가꾸고 독거 어르신을 위한 먹거리를 만들어 전달하는 활동으로 작년에 이은 연속사업이다.

’샛강 사진동아리 활동을 통한 환경개선‘ 사업은 여의동 주민들이 가장 보존하고 아끼는 곳인 샛강을 주민 사진동아리를 구성해, 환경을 보호하는 활동과 함께 전시회를 개최하며 샛강 지킴이 활동을 펼치는 사업이다

이섬숙 여의동 주민자치회장은 “우리 주민자치회에 충주시 연수동 주민자치위의 방문을 환영하며, 우수사례 벤치마킹 등 역량강화 발전방향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라며, “앞으로도 타 지역구 주민자치위의 여의동 주민자치회견학 및 강연 등을 환영하며, 다양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각 지역의 주민자치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언급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