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대한민국지속가능발전혁신리더대상’ 성료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끄는 미래 희망 혁신 리더들, 사회발전 구축 토대 마련

머니투데이 더리더 박영복 기자 입력 : 2020.08.14 15:58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수상자들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이하 혁신대상) 시상식이 14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 15층 그랜드스테이션홀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방역과 안전관리 하에 치러졌다. 행사장 입구에서는 체온 검사와 마스크착용 체크 등이 시행됐다. 


이번 행사는 혁신대상 조직위원회와 머니투데이, 더리더가 주최·주관했다. 혁신대상은 정치·사회·경제·교육·체육·문화·예술·환경 등 전 분야에서 지속적인 혁신을 바탕으로 기여한 지자체·기관·법인 및 단체·개인을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유공자의 공로와 우수모범사례를 정부와 공공기관, 기업 등에 널리 소개하고 격려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는 국내 최고의 시상식이다. 

김준형 머니투데이 전무이사가「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축사를 하고 있다.
김준형 머니투데이 전무이사는 축사를 통해 “끊임없는 노력과 혁신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이끌 수 있도록 대비하고, 이를 통해 불확실한 미래를 개척하는 리더가 창조될 수 있다”며 “이런 시대를 이끄는 혁신 리더의 발굴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행사에 수상자로 선정돼 수상의 영예를 안으신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뜨거운 축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조직위원회 선정위원장인 이정헌 경희대 교수가 심사 기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혁신대상 조직위원회 선정위원장인 이정헌 경희대 교수는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 대상」 심사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제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춰, 미래 세대들에게 희망을 전달할 수 있는 ‘미래의 희망’에 중점을 뒀다”며 “지속가능한 발전과 혁신을 최우선 가치로 심사했으며, 사회공익차원의 참여부분까지 포함시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에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이번 시상은 공모와 추천을 통한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서류심사 후 1차 후보자를 선정했다. 1차에 선정된 후보자들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들의 현장실사 등의 평가를 통해 2차 후보자로 선정됐다. 마지막으로 조직위원회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종합해 최종적으로 본상 12점과 국회 상임위원장 표창 17점이 선정됐다.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의 조직위원은 김준형 머니투데이 전무이사, 서동욱 머니투데이 더리더 편집장, 이정헌 중소벤처혁신기업협회 협회장(경희대 컴퓨터공학 교수), 박환희 전국시도의정회협의회 사무총장, 최임광 한국정책개발학회 회장(전 서울시 강사업본부장) 등 이다.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 정책·경영 부문을 수상한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다.
장예진 머니투데이방송 앵커의 사회로 진행된 혁신대상 본상 시상에서 ▲정책·경영 부문 염태영 경기도 수원시장, 채현일 서울시 영등포구청장 ▲의정 부문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 윤창욱 경상북도의원, 김선화 경기도 안양시의원 ▲경제·산업발전 부문 이광옥 한국프라스틱공업협동조합연합회장 ▲마이스산업발전 부문 임창열 ㈜킨텍스 대표이사 ▲항공운송발전 부문 윤형관 ㈜하이에어 대표이사 ▲금융·IT 부문 유동길 한우세무법인 이사 ▲문화·환경 부문 이일섭 (사)한국환경체육청소년연맹 이사 ▲문화·예술 부문 김혜성 세종국악관현악단 대표 ▲사회공헌 부문 김응석 국제미용항노화학회 회장 등이 영예의 수상자가 됐다.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 의정 부문을 수상한 김인호 서울특별시의회 의장(왼쪽)이 김준형 머니투데이 전무이사와 함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회 상임위원장 표창에서는▲과학기술 부문 홍종호·박승호 ㈜샌드스퀘어 공동대표이사 ▲4차산업 부문 안기옥 ㈜가치랩스 대표이사 ▲국방교육 부문 조상근 육군혁신연구센터 육군혁신평가관(육군 중령) ▲보안·안전 부문 김현걸 디포렌식코리아 대표 ▲문화정책 부문 김혜주 동서울대학교 교수 ▲문화·예술 부문 서경주 문화예술인 가야금 연주가 ▲체육·용품 부문 김종민 아이디어링크㈜ 대표이사 ▲정보마케팅 부문 박규태 ㈜써치엠 대표이사 ▲중소기업지원 부문 김태진 ㈜비즈데이터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2020 대한민국 지속가능 혁신리더 대상」 정책·경영부문을 수상한 채현일 서울시 영등포구청장(왼쪽)이 김준형 머니투데이 전무이사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또한 ▲IT정보통신 부문 고민석 법무법인(유한) 동인 변호사 ▲식자재발전 부문 임동훈 ㈜마루오복시장·오복수산 대표이사 ▲의료보건 부문 권한진 ㈜울트라브이 대표이사 ▲사회공헌 부문 서석해 동화종합건설㈜ 대표이사 ▲친환경경영 부문 주영 ㈜잘론네츄럴 대표이사 ▲일자리창출 부문 김정연 ㈜롱타임라이너아시아 대표이사 ▲건축산업 부문 장희재 채움벽돌자재 대표 ▲대기·전기차 부문 박정민 ㈜이빛컴퍼니 대표이사가 수상했다.
pyoungbok@mt.co.kr
PDF 지면보기